•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임베디드 · IoT

  • 해결 여부

    미해결

캐시의 친화적인 코드

24.05.13 18:44 작성 조회수 77

0

안녕하세요, 선생님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발의 모든 것 강의에 이어서 이번 강의도 정말 잘 보았습니다.

 

강의 내용과, 강의 소개란에 보면

"둘째, 캐시의 구조를 잘 알면 캐시 히트를 활용한 캐시의 친화적인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주 사용되는 루틴은 특정 CPU 코어에서만 실행되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잘 이해가 안되어 질문 드립니다.

실무에서 어떤 상황에 캐시 친하적인 코드를 실제로 작성하게 되는지, 자주 사용되는 루틴은 어떤 것이 있고 어떤 업무(?)를 주로 맡았을 때 저런 개발을 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가능하시다면 조금 더 구체적인 사례를 선생님께 듣고 싶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캐시에 친화적인 코드는 캐시 히트를 높힐 수 있습니다. 3가지 예시만 들어보겠습니다.

1> 특정 프로세스가 자주 실행되면 특정 core(예시: CPU1, CPU2)에서만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프로세스가 CPU1 코어에서 자주 실행되면 해당 프로세스가 실행했던 코드나 데이터가 L1 캐시에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캐시 히트율을 높힐 수 있습니다.

2> 되도록 어떤 메모리 데이터에 접근할 때 되도록 근접한 원소에 접근하거나 순차적으로 처리하면 캐시 히트율을 높힐 수 있습니다. 캐시에 데이터나 코드를 로딩할 때 캐시 라인의 크기 만큼 로딩하기 때문입니다.

3> 버퍼에 되도록 접근하려는 데이터를 많이 로딩하고 접근하면 또한 캐시 히트율을 높힐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채널톡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