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프런 운영팀 입니다.
최근 인프런 컨텐츠에 저작권 관련 문제가 있었습니다. 해외 유튜버가 올린 강의 컨텐츠를 그대로 차용해 인프런 강의로 제작을 한 사례였어요. 커리큘럼과 과제, 교재의 90% 이상이 같았기 때문에 상황을 파악하자마자 원작자와 소통을 시도하고 강의 비공개 처리 및 수강생 환불 처리를 진행해 드렸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컨텐츠가 방대해지고, 경계가 사라지면서 이런 문제가 더 잦아지고 어려워지고 있어요. 이번 사례뿐 아니라 거꾸로 인프런의 컨텐츠를 다른 데서 도용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또한 유사성에 대한 경계선을 어떤 기준으로 세워야 할지도 어려운 숙제인 거 같아요. 이번 경우처럼 누가 봐도 확실한 경우는 쉽지만, 애매한 경우엔 시각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해석할 수 있으니까요.
앞으로 이번 사례를 방지하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모두 사전에 예방하긴 무척 어렵습니다. 한정된 저희 팀 인원으로는 세상의 컨텐츠들을 모두 검수해서 유사성을 판별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컨텐츠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팀입니다. 그래서 이번 일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공유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했어요. 그 결과 지식공유자에게 저작권 안내를 강화하고, 유저분들의 목소리를 통해 저작권 침해 신고를 반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래 저작권 신고센터를 활용해 저희에게 목소리를 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실 이 내용이 공지사항인가에 대한 고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흰 유저분들과 함께 생태계를 만들어나가는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모두 함께 알고 있음 좋은 사례라고 생각해 이렇게 공유를 드려요. 아울러 이번 사례로 불편을 느낀 수강생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성장하는 사람들을 위한 좋은 서비스 만들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응원과 도움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