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돌님. 이거 비밀글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최근에 7대 IT회사 중 경력직 머신러닝엔지니어 코딩테스트를 봤는데요.
문제들이 하나같이 곧바로 유형만가지고 풀 수 있는 것은 없고 정말 그때그때 사례에 맞춰서 새로운 고민을 해야하는 유형이 두 세 가지가 한 문제에 들어있었어요. 세 문제 중에 두 문제는 어찌어찌 풀었지만 채점이 없어서 예외처리 실패한 것도 있었고, 한 문제는 제대로 손도 못댔거든요.
제가 아직 공부가 부족해서 그렇게 느껴지는 것일 수도 있지만 7시간의 시험을 보고 나서의 느낌은, 이렇게 어렵다면 내가 아무리 공부해도 안되지 않을까..? 애초에 코딩 천재들만이 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경력직이라서 사실 부담없이 생각했고 실버정도로 짐작했었는데 큰 오판이었어요. 저는 현재 파이썬으로만 개발&머신러닝을 했고 4년 경력입니다..큰돌강의는 2달째로 현재 6주차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아직 완전히 모의고사까지 다 잘 풀 수 있는 수준이 되기 전에 조금 일찍? 코딩 테스트를 본 것도 있지만 그 정도 수준의 문제라면 어쩌면 제가 공부를 다 해도 못 풀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들어서 이렇게 고민을 상담합니다...
(문제 중에서는 유저들의 이메일과 아이디에 오타나 부계정으로 판단되는 것들을 Levenstein 편집거리를 응용해서(그것인지 이해해야만 알 수 있는.. replace부분만 빼기) 다시 짜야 하는 그런 스타일이었고, 그 이후에도 겹치는 유저들을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unique한 유저의 숫자를 return 하는 문제가 그나마 풀만한 거 였습니다..) 그 외에도 preorder traversal이 유효한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문제 등 제 수준에서는 골드 2~3이상으로 느껴지는 어려운 문제 2개가 더 있었어요.)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고민이 되서 도와주세요. (단문 위주의 백준 스타일로만 준비 해도 될지. 제가 이렇게 좌절하는게 당연한건지, 프로그래머스 같은 장문 문제를 보고 유형이 보이지 않는 문제 등등)
안녕하세요 칸토님 ㅎㅎ
비밀글은 아닙니다. ㅎㅎ 근데 어차피 아이디일 뿐이니 괜찮지 않을까요?
최근에 7대 IT회사 중 경력직 머신러닝엔지니어 코딩테스트
>> 이 정도급이라면 8주차까지는 하셔야 하고 히든퀘스트는 다 푸셔야 합니다.
제가 아직 공부가 부족해서 그렇게 느껴지는 것일 수도 있지만 7시간의 시험을 보고 나서의 느낌은, 이렇게 어렵다면 내가 아무리 공부해도 안되지 않을까..? 애초에 코딩 천재들만이 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경력직이라서 사실 부담없이 생각했고 실버정도로 짐작했었는데 큰 오판이었어요. 저는 현재 파이썬으로만 개발&머신러닝을 했고 4년 경력입니다.
>> 요새 코테 난이도가 올라가서 경력직도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사실 코딩 멍청이인데 잘하고 있으니 괜찮습니다. 아마 급이 높은 회사라서 그럴거에요 ㅎㅎ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고민이 되서 도와주세요. (단문 위주의 백준 스타일로만 준비 해도 될지. 제가 이렇게 좌절하는게 당연한건지, 프로그래머스 같은 장문 문제를 보고 유형이 보이지 않는 문제 등등)
>> 네 좌절하는게 당연합니다. 저 또한 처음 알고리즘 공부를 하면서 좌절감을 많이 느꼈습니다... 하지만 꾸준하게 공부했고 노력했고 지금은 어느정도는 한다고 생각합니다. 알고리즘대회는 몰라도 코테 정도는 노력하시면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스 같은 장문 문제를 보고 유형이 보이지 않는 문제 등등
>> 이 부분은 보통은 6주차까지 오면 어느정도는 보이긴 하는데.. 그러한 감이 늦게 오시는 학생들도 존재합니다. 칸토님이 이상하신게 아닙니다.
8주차 + 히든퀘스트까지 다 했는데도 문제를 봤을 때 유형이 안보이시면 "어떤 문제"를 보고 "이렇게 생각" 했는데 "유형은 이거더라" 라고 다시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또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부탁드립니다.
좋은 수강평과 별점 5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강사 큰돌 올림.
답글
Kanto(칸토)
2023.08.24큰돌님같은 마스터도 좌절을 느끼셨다는게 위안이 되네요.. 어떨 때는 개발길을 포기해야하나 까지 생각된적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두달 전이랑 비교해보니 지금은 1번 문제는 거의 푸는 편이고 2번부터도 될 것 같다고 생각하는 거보면.. 공부를 꾸준히 더 해보고 8주차+히든퀘스트까지는 우선 가보고 나서 그때도 안될 것 같으면 고민해도 될 것 같네요. 실무코딩이 아닌 코테/알고리즘은 정올같은 것을 한 영재/천재만 되는 걸까 궁금했어서 여쭤봤는데 다시 힘을 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anto(칸토)
2023.08.24큰돌님 한가지 질문이 더 있습니다.. 제가 이런 코테쪽 정보가 없는 편인데(개발자가 주변에 별로 없어서..) 코테에 관한 공부가 얼추 끝나면 게시판 같은데서 경향이나 후기 이런거 정보를 좀 얻어가면서 시험장 가는것도 좋으려나요? 아니면 알고리즘에 집중하고 가는게 좋을까요? 혹시 의견이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큰돌
2023.08.25안녕하세요 칸토님 ㅎㅎ
코테에 관한 공부가 얼추 끝나면 게시판 같은데서 경향이나 후기 이런거 정보를 좀 얻어가면서 시험장 가는것도 좋으려나요?
>> 해당 부분은 미리 파악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 같은 경우 후기 보면 TREEDP가 많이 나오는데 그걸 미리 파악하고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 때 공부하는 방식은 제 강의 내의 개념 공부 >> 해당 유형 공부 이런식의 순서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시험전에는 그렇게 풀어왔던 문제들을 보면 틀린 문제 혹은 많이 고민한 문제가 반드시 있을 것입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복습을 하시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또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부탁드립니다.
좋은 수강평과 별점 5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강사 큰돌 올림.
Kanto(칸토)
2023.08.25감사합니다. TREEDP라는 것도 있군요.. 어서 공부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Kanto(칸토)
2023.08.25아. 갑자기 궁금한건데.. Google 코테도 한국사람이 볼 수 있나요?!
큰돌
2023.08.25감사합니다. TREEDP라는 것도 있군요.. 어서 공부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아 이거는 8주차 끝내고 해주세요 ㅎㅎ 높은 우선순위가 먼저입니다. 그리고 이걸 내는 회사는 거의 드물다고 보시면 되요.
아. 갑자기 궁금한건데.. Google 코테도 한국사람이 볼 수 있나요?!
>> 네 구글 채용공고 - 서류합격하면 볼 수 있습니다.
Kanto(칸토)
2023.08.27언젠가 구글 코테도 합격하는 더 멋진 개발자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