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키스님 강의 잘 보고있는 수강생입니다.
저는 현재 학업과 일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컴공은 아니지만 수도권의 관련 학과 4년제 (24년 2월 졸업 예정)를 다니고 있고, 회사에서는 웹서버 위주의 라이브 서비스 중인 게임 유지보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MMORPG서버 개발자가 되는 것이 꿈이라 시간날때 짬짬히 강의보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C# Part4, 7 강의를 수강하고 C++ 강의를 수강하면서 조금 딜레마에 빠진것 같습니다. C++ 공부 경험이 크게 없기도 해서 강의를 들으면서 C#과 C++의 난이도 차이 때문에 좌절을 많이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C++보다는 C# 공부를 더 하고 싶지만 주변 개발자들에게 의견을 물어보거나 인터넷을 찾아보면 실시간 서버는 결국 무조건 C++을 사용해야 한다고 하는 의견이 주류인것 같습니다. 아직 미필인지라 대학 졸업 후 군대를 갔다와서 바로 회사를 들어가고 싶기 때문에 포폴 준비에 최대한 유의미하게 시간을 쏟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포폴의 경우에는 유명한 MMORPG들중 하나를 골라서 일정 부분을 모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1. 현재 C# Part4, 7을 수강한 상태인데요, 기능 구현을 우선으로 들어서 중간중간 건너뛴 내용들이 꽤 있습니다. 때문에 Part4, 7내용 복습 후 Part9까지 공부하여 C#위주의 포폴 만들기
2. 어차피 C#은 현업에서 크게 사용하지 않으니 남은시간을 C++에 투자하여 포폴 만들기
1번 선택지는 C++을 공부하기 싫다는 제 사심이 들어있는 선택지 입니다. 하지만 결국 현업에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선택지를 고르는게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할것 같아 고민중입니다.
위의 1, 2번 선택지중 어느쪽이 더 좋을까요?
추가적인 질문으로 요즘 넥슨 공채를 보면 서버 개발에 C#(.NET) 사용을 많이 시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연 C#이 C++을 대체할 수 있을까요? 루키스님의 시선에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임 서버, 특히 mmo 서버는 정말 난이도가 높습니다.
이 중에서 C++의 비중이 압도적이고, 드물게 c#으로 만드는 서버도 있긴 하지만
그걸 위안삼아 C++을 버리는 선택은 말이 안 됩니다.
애당초 C++을 하면 C#은 보너스인 반면, 반대 방향으로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즉 C#만 하는 프로그래머는 애당초 채용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질문의 대답은 매우 명확합니다.
인디 게임을 만드는게 아니라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C++은 무조건 하셔야 합니다.
답글
권이현
2023.06.26답변 감사합니다! 앞으로 C++ 위주로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