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강의 내용 거의다 이해 되는데 같은 개념의 다른 문제를 풀거나 기능을 추가하려고 하면 막히다 보니 스트레스를 받게 되네요.
물론 어떻게 어떻게 하다 결과를 도출하기는 하는데 솔직히 코드도 맘에 안들고 이런경우 어떤 식으로 공부하면 좋을까요?
제가 창의성이 떨어지는건지.. 응용능력이 떨어지는 건지, 아니면 문제해결 능력이 떨어지는건지...
안녕하세요. justcoin님, 공식 서포터즈 y2gcoder입니다.
상투적인 말씀을 드릴 것 같지만,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공부하는 행위를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처음 개발 공부를 할 때나 혹은 시간이 지난 뒤 이전 코드를 볼 때마다 누가 볼까 창피하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ㅎㅎ
다만 운이 좋았는지 배울 점이 많은 분들이 주변에 계십니다. 그 분들의 공통점은 현재의 능력 부족에 대해 비관하기보다는 매일매일 반복하는 학습 속에서 성장하는 자신을 보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능력에 비해 자존심이 높은 저에게는 그러한 분들의 모습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justcoin님은 분명 개발을 처음 시작할 때의 저보다 더 잘하고 계십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을 하려 하시고, 지금과 같은 질문을 통해 성장하려고 하시는 모습이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분야든 마찬가지겠지만 개발 쪽도 마라톤과 같이 장기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반에는 체력 안배를 하면서 나만의 스퍼트를 유지하며 쭉 달리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영한님과 서포터즈가 justcoin님을 응원할 것입니다 🙂
파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