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강의를 보며 코드 복기하는 중에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js 코드 쓰신 흐름을 보면 함수 별로 코드가 끝맺음 된 것이 아닌, 함수를 작성하다가 또 필요한 함수가 생기면 새로 만들고 수정하고, 그 함수를 기존 함수에 실행함수로 추가해주는 식인데요!
초보이다보니 코드 복기하는 데 이런 흐름이 헷갈려서 어떻게 복기하면 좋은 지 고민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완성된 코드를 위부터 아래 순서로 쭉 복습한다. (처음부터 이런 구상을 갖고 코드를 짤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서 이렇게 해도 되는 지 궁금함..)
강의 흐름대로의 코드식으로 복습한다. ( 만든 함수도 중간에 다시 수정하고 이런 부분이 헷갈림..)
위 두 가지 방식 중 어떤 방식이 더 좋을 지, 혹은 강사님께서 추천해주시는 방법이 따로 있는 지 궁금합니다!
뭉치님 안녕하세요!
음 이 부분은 우선 정답은 없다고 봅니다. 코드도 결국 글과 같다고 생각해요. 그러니 어떻게든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이해하고 자꾸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제가 추천하는 방법이 있다면, 하나의 기능 단위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직 '할 일 앱' 만들기라면 우선은 첫 번째로 강의를 쭉 들으시고, 들으시면서 메모 해야 할 부분을 주석을 달아두세요. 그런 다음 하나의 앱을 만든다는 느낌이 아니라 조각조각내서, 다음과 같이 복습을 해보시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할 일 앱 만들기 강의를 들은 후
HTML 폼 만들기 연습 (로그인 창을 만들어 본다)
인풋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를 가져와서 잘 찍히는 지 확인하기 (이벤트 핸들러 사용하기 복습, 콘솔 창에서 데이터 잘 넘어오는지 확인) + 여기서 뭔가 응용을 해보고 싶다면 데이터에 제한을 줘보면 좋겠죠 (빈 창 엔터시 데이터를 입력하세요 라고 출력 하기 등)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해보기
로컬 스토리지에 있는 데이터들을 가져다가 HTML 요소로 추가하기 등등
이렇게 기능을 조각내서 복습을 하면, '엥... 이렇게 해도 내가 혼자 제로에서 할 일 앱을 쭉 만들 수는 없는 것 아닌가?' 하실 수도 있는데요. 사실 개발자들도 뭔가를 만들 때 빈 페이지를 펴놓고 '자 준비 시....작!' 해서 첫 줄부터 마지막 줄 까지 쓰는게 아니라 와리가리 하면서 만드는 데요.
백지에서 만든다기 보단, 뭘 만들지 청사진을 먼저 그려요. 그 청사진이 일반적으로 '구현 해야 할 기능 명세'에 해당합니다. 그러니 결국 '할 일 앱' 만들기라는 강의도 기능 조각들을 배우기 위한 포장일 뿐, 실제로 복습하셔야 하는 부분은 '폼 만들기', '데이터 가져오기', '이벤트 핸들러 추가하기' 요런 것들이라고 생각해요. 이 기능들이 '할 일 앱'용 기능이 아니라, (같은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관하는) 다이어리나 가계부, 회원가입 로그인창 등도 비슷한 로직으로 만들 수 있을테니까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