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워밍업 클럽 CS 2기] - CS 2주차 발자국
강의 수강
[운영체제]
SJF(Shortest Job First) : Burst Time이 짧은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알고리즘을 만들기로 하고 SJF(Shortest Job First)라는 이름을 붙였다. 한글로 해석하면 “짧은 작업 먼저” 라는 뜻이다.
RR(Round Robin) : RR 알고리즘은 한 프로세스에게 일정 시간만큼 CPU를 할당하고 할당된 시간이 지나면 강제로 다른 프로세스에게 일정 시간만큼 CPU를 할당한다.
MLFQ(Multi Level Feedback Queue) : MLFQ는 기본적으로는 CPU 사용률과 I/O 사용률이 좋게 나오는 작은 크기의 타임 슬라이스를 선택한다.
프로세스 간 통신 : 프로세스는 독립적으로 실행되기도 하지만 다른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통신을 하는 경우도 있다.
통신은 한 컴퓨터 내에서 실행되고 있는 다른 프로세스와 할 수도 있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른 컴퓨터에 있는 프로세스와 할 수도 있다.
공유자원 : 프로세스 간 통신을 할 때 공동으로 이용하는 변수나 파일들이 있는데 이런 것들을 공유자원이라고 한다.
임계구역 :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사용하면 안되는 영역을 정의했는데 이를 “임계 구역(Critical Section)” 이라고 한다.
세마포어 : 프로세스 간의 동기화를 위해 사용되는 변수이다.
모니터 : 모니터는 따로 운영체제가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 차원에서 지원하는 방법이다.
교착상태(데드락) : 여러 프로세스가 서로 다른 프로세스의 작업이 끝나기를 기다리다가 아무도 작업을 진행하지 못하는 상태를 ‘교착상태’라고 한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재귀 : 함수가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문제를 더 작은 하위 문제로 나누고, 그 하위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푸는 것이다.
하노이 탑 : 세 개의 막대와 여러 개의 크기가 다른 원반을 사용하여 첫 번째 막대에 쌓인 원반을 세 번째 막대로 모두 옮기는 문제이다.
재귀적 해법은 n-1개의 원반을 보조 막대를 사용해 목표 막대가 아닌 다른 막대로 옮긴다. 그리고 가장 큰 원반을 목표 막대로 옮기고 n-1개의 원반을 다시 목표 막대로 옮긴다.버블 정렬 : 인접한 두 원소를 비교하여, 필요하면 자리를 교환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정렬하는 알고리즘이다.
선택 정렬 : 리스트에서 매번 가장 작은 원소를 찾아서, 정렬되지 않은 부분의 첫 번째 원소와 교환하는 방식이다.
[회고]
칭찬하고 싶은 점
강의를 들으면서 노션으로 강의 내용을 정리하는 점
발자국도 작성하고 미션도 해결한 점
시간표대로 학습을 진행하지는 않았지만 한 주차마다 들어야 하는 강의는 다 들었다.
아쉬웠던 점
시간표에 맞게 학습을 하지 않은 점, 저번 주에도 시간표에 맞게 학습을 하지 않아서 이번 주는 꼭! 시간표에 맞게 학습하자고 다짐을 했지만....ㅠㅠ 시간표 대로 학습을 하지는 않았지만 시간이 날 때 마다 강의를 수강했다.
보완하고 싶은 점
3주차부터는 시간표에 맞게 학습하기! (최대한 노력하자!)
회사 퇴근하고 시간 더 내서 꼼꼼히 학습하자!
미션
[회고]
미션을 하면서 공부한 내용들을 다시 복습하는 점이 좋았다. 복습을 하면서 내가 놓쳤던 부분들을 알고 가니 더 이해가 되는 것 같다.
[CS 2주차 미션 링크]
https://www.inflearn.com/blogs/8829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