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참에서 새 프로젝트 만들기 (+줄 번호 옆 빨간 점)
파이참에서 새 파이썬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그전에 먼저, 프로젝트를 구분해야 하는 이유를 간단하게 알아보자.
흔히 a강의 실습, b강의 실습, 프로젝트c 등 다양하게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코딩을 한다.
이렇게 구분하는 이유는
- 가상환경 때문, 어떤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패키지가 다른 프로젝트에서는 버전이 다르거나 필요없을 수 있다.
- 이름 구분 때문. 사실 가장 큰 이유이다.
- 다른 사람과 코드를 피드백, 전달, 협업할 때 유용하다. (프로젝트 파일을 통째로 넘기면 되니깐)
파이참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혹시라도 안 뜬다면(기존의 프로젝트가 열린다면) 맨위에 파일 -> 새 프로젝트를 눌러주면 된다.
여기서 새 프로젝트를 눌러준다.
일단 프로젝트가 저장될 위치를 선택해야 한다. 바탕화면에 저장하는 것을 추천하다. 바탕화면에 hello 폴더(프로젝트 폴더)를 넣고 싶으면 윈도우는 사진처럼 적으면 된다.
그리고 바로 아래쪽에 다음을 이용한 새 환경을 체크한다. 이전에 구성된 인터프리터를 체크하는 것은, 다른 프로젝트의 버전, 패키지를 완전히 공유하겠다는 것이라서, 비추천한다,
다음을 이용한 새 환경을 체크하면, 자동적으로 프로젝트가 저장되는 폴더 안에 venv 폴더라고 지정되어 있을 것이다.
아래쪽에 main.py welcome script를 체크하는 개인의 기호에 맡긴다.
그리고 맨 아래쪽에서 오른쪽에 있는 생성 버튼을 누른다.
조금 더 기다리자.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main.py가 보일 것이다. (프로젝트 생성 시 체크박스를 체크하였다면)
가장 왼쪽에는 프로젝트 디렉토리 구조를 한 번에 볼 수 있다,
가운데부터 쭉 main.py 코드가 나와있다.
코드 가장 왼쪽에는 줄 번호가 나와있다.
그리고 실행조건이 나와있다. 여기서 빨간 점을 볼 수 있는데, 누르면 사라진다.(없앨 수 있다)
디버깅이라는 것을 할 때 사용되는 것이므로, 코드 실행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 main.py를 보고 있는 상태에서 Ctrl 키 + Shift 키 + 단축키F10을 동시에 눌러준다.
- main.py 코드 아무데서나 마우스 오른쪽을 누른 후 실행을 누른다.
- 파이참 화면 오른쪽 위에 실행버튼을 누른다.
다음은 디렉토리 구조가 나와있는 곳(파이참 화면에서 왼쪽)에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영상이다.
다음은 디렉토리 구조가 나와있는 곳에서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삭제하는 영상이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