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밍업 클럽 3기_PM/PO_후기
27일 전
PM이란 무엇일까 막연한 의문으로 강의를 신청했다. 신청 당시 내가 가진 직무 전문성에 대해 회의감이 드는 시기였다. 손에 잡히는 성과물 하나 없는 2년간의 PM 업무 경험을 가지고 앞으로 어떻게 커리어를 쌓아야 하나 막막했다.
완강 후에 다시 PM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을 때, 이전보다는 좀 더 넓게 PM의 직무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강의 내용 중 제품과 사용자에 대한 전문가로 PM의 정의하는 부분이 인상 깊었고, 사용자와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는 방법과 따라오는 다양한 개념들도 유익했다.
결국, PM이란 직무를 돌이켜보면 딱 떨어진다기보다는 각 회사마다 필요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였다. 더 이상 PM 구직 공고를 보며 내가 가진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한탄하지 않는다. 오히려 사용자와 제품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나는 어떤 노력을 해왔고 앞으로는 무엇을 더 해보고 싶은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강의를 추천하자면 PM에 대해서 막연한 호기심을 가진 입문자나 2-3년 경력을 가진 주니어에게 직무에 대한 시야를 넓혀주는 좋은 강의라고 생각한다. 워밍업 클럽으로 강의를 수강하며 매일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는 것도 좋았다. 커리어 성장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이 들 때 한 번쯤 도전해 보길 추천한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