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주제
- 프론트엔드 개발환경 세팅 Bottom Up !
스터디 목표
- 프론트엔드 개발환경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Webpack, Babel 등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진화하기
예상 스터디 일정
- 길게 잡아도 1개월 생각하고 있습니다 !
예상 커리큘럼
- 프로젝트 주제는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설정( 아직 미정 )합니다.
- 스터디 목표인 개발 환경 세팅을 각자 구성해보면서 주요 과정과 고민을 로그를 남기며 정리합니다.
- 스터디 미팅 때 각자 정리하거나 궁금했던 내용을 공유해보면서, 지식의 저주에서 벗어나봅니다.
- 스터디 레퍼런스는 인프런 강의 중에 김정환님의 "프론트엔드 개발환경의 이해" 강의나, 공식문서, 기타 구글링을 통해 인사이트를 넓혀 갈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 기타 참고할만한 좋은 강의 자료가 있다면 공유해보아요. )
스터디 소개와 개설 이유
저는 웹 프론트엔드 개발을 공부하고 있는 취업준비생입니다.
주로 React 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몇 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빠질 수 없는 과정이 환경 설정 ( Webpack, Babel 등 ) 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CRA 나 Next 같은 보일러 템플릿을 통해 개발을 시작한다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부분이겠지만, 개발을 진행하다보면 추가적으로 설정해야하는 상황이 매번 있었습니다.
그 때마다 부끄럽지만, 필요할 때마다 구글링을 하면서 Best Guide 등을 찾아보며 적용해보기 바빴습니다.
이러한 생각이 커져서, 현재 이 글을 작성하고 있네요.. 😌
개발에 앞서 개발 환경 세팅은 피해 갈 수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때 마다 개발 환경 세팅을 위해 검색해서 남이 가이드한 방향만 가져다 쓰기보단, 어느정도 스스로 이해하고 구축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채용공고에서도 Webpack, Babel 등의 사용 경험을 요구하는 상황도 무시할 수 없다 생각합니다.
이 스터디를 통해서 프론트엔드 개발 환경 세팅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 갈 수는 없겠지만, 이전보단 이해하고 해당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되어 볼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진행해볼 생각입니다.
비슷한 생각을 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길지 않은 시간동안 재밌게 스터디 해봅시다 😃
스터디 관련 주의사항
- 해당 스터디 기간은 절대 길게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 앞서 언급했듯이 길어야 1달 예상하고 있어요 !
- 때문에, 단 기간에 이탈하지 않고 집중할 수 있으실 분만 지원 부탁드립니다.
- 다른 스터디원이 조사한 내용만 손쉽게 가져갈 생각이신 분은 죄송하지만, 사양하겠습니다.
- 서로 간에 적극적인 참여가 성공적인 스터디의 길이라 생각합니다.
스터디에 지원할 수 있는 방법
스터디 참여 의사는 오픈 카카오톡으로 지원 부탁드려요 ! 아래에 링크를 첨부합니다.
https://open.kakao.com/o/sEEiDW5d
최대 인원 : 4명 생각 중입니다.
현재 저 포함 3명이 참여 중입니다.
한 분이 개인 일정상 스터디 참여를 못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스터디원 한 분을 더 모집하려 합니다.
주의사항에 적혀 있듯이 개인 일정이 너무 타이트하신 분은 무리해서 신청하지 말아주세요 ㅠㅠ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