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주제 : 2~3주당 1프로젝트(소규모) 완성 및 배포
프로젝트 목표 : 올해 12월까지 포트폴리오에 올릴만한 프로젝트를 2~3주당 한 개씩 완성
예상 프로젝트 일정(횟수) : 매일(프로젝트에 올인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상 모집인원 : 프론트 인원 2~3명, spring 백앤드 1명(보조), 디자이너 1명(희망 사항), 퍼블리셔 1명(희망 사)
저의 프로그래밍 경력을 짧게 소개하자면 저는 nodejs를 6개월 정도 공부하면서 팀프로젝트로 쇼핑몰(백앤드 메인 개발), 캘린더(백앤드 서브 개발) 정도를 만들어봤습니다. 그 후 군복무 문제로 공부를 쉬다가 스프링으로 넘어온지 현재 4개월차이고 이제야 crud나 todo 리스트을 완성할 실력 정도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게시판을 만들면서 스프링에 대한 가닥도 잡히고 백앤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어느정도 기억이 돌아온 부분도 있어 팀프로젝트를 하며 속도를 내볼까합니다.
프로젝트 목표는 2~3주당 1프로젝트 완성 및 배포입니다. 제 경험상 캘린더가 2~3달, 쇼핑몰이 1~2달 정도 걸렸는데 상당히 가혹한 일정입니다. 하지만 1~2년 전과 달리 개발 시장이 과포화상태가 되었고 요구하는 신입 수준이 점점 더 올라간걸 감안하면 이 전처럼 여유있게(매일 2시간씩) 작업 기간을 잡는건 안일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포트폴리오로 5~6개의 프로젝트 정도는 완성한 경험 정도는 보여줘야 면접관한테 "이정도는 만들 능력이 되다보네?"하고 능력이 어느정도 입증된다고 생각하기에 목표를 가혹하게 잡았습니다.
프로젝트 선정에 관해서는 우선 이번 프로젝트는 개인 포트폴리오 전시용 사이트를 만들어서 팀원끼리 이용하는 사이트를 하나 만들 생각입니다. 만들기 간단한것도 있지만 팀끼리 개인용 포트폴리오 전시용 사이트를 만들어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다는건 "잘했네" 까진 아니여도 "실제로 쓰고있을 정도면 어느정도는 신경써서 만들었었고 쓸만하나보네" 정도의 점수는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하여 이번 프로젝트로 선정했습니다.
이처럼 프로젝트는 취업에 포커스가 맞춰져있고 면접관으로 하여금 괜찮은 프로젝트 했네 생각이 들만한 프로젝트로 선정할 생각입니다. 채팅 프로그램을 만들면 소켓은 쓸 줄 알겠네. 계좌이체, 지도 API를 이용하면 API 가져와서 쓰는 방법은 알겠네. 와 같이 말입니다.
소규모로 인원을 잡은 이유는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낀건 확실히 프로젝트를 백앤드 여러 명이서 분업해서 완성할 때보다 혼자 모든걸 완성했을때 아 내가 이정도 프로젝트의 백앤드를 맡을 기량이 되는구나가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프론트일 경우에는 페이지는 만드는 작업이 번거로우니 필요하시다면 인원을 추가모집 할 의향도 있습니다.
매일 2시간씩 게더타운에 접속해서 같이 작업합니다 2시간동안 프로젝트 하면서 의논해야될게 생기면 불러서 얘기하고 어디까지 완성했는지 서로 확인하는 시간을 가질 생각입니다. 시간 일정을 맞추려면 2시간씩 외에도 작업을 해야겠지만 함께 작업하고 작업 중 생긴 문제에 관해 중간중간 의논하는 시간은 2시간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직 2개월차라 백앤드 API 완성 속도에 대한 의심이 있을 수도 있을거 같은데 nodejs로 쇼핑몰을 만들때 백1 프3으로 진행했었지만 백앤드를 2주~3주차에 거의 완성시켰고 남은 기간은 주로 팀회의를 하면서 추가되는 기능 구현을 해주고 테스트 코드 작성과 리팩토링하면서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머리는 그다지 좋지 않지만 모자란만큼 시간 투자을 하고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련 주의사항 : 실력은 상관없지만 하루 2시간이상씩 매일 공부에 투자하는것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니 프로젝트들로 가득찬 포트폴리오를 면접관들에게 보여줄 계획을 가진 분이였으면 합니다.
생각있으신 분은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