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강의마다 질문이 있을 경우 상세하게 댓글로 문의 해주세요
강의 자료에 해당하는 문의는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개인 정보등의 노출 우려가 있는 경우 강의 화면에 있는 메일주소로 문의 주세요.
안녕하세요!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스터디 원을 모집하는 방법에 노하우나 팁이 있으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말씀 하신 부분 중에 최소 쿠팡을 노리고 도전하시는 분들과 어떻게 커넥션을 가지셨는지도 궁금하고 스터디를 주로 프로젝트 목적인지? 아니면 코테 목적인지도 궁금합니다.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잘 활동하지 않는데, OKKY나 오픈채팅 등등을 잘 활용하면 좋을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코드빌런입니다.
스터디 자체는 실력 향상이 목적이었습니다. 지금은 온라인으로 코테가 전형에 필수 과정이니까 코테부터 스터디를 준비하는 걸 추천 드리고, 목적이 분명한 스터디 주제를 정해 짧으면 3주 길면 10주 이내의 스터디를 추진하세요.
가급적 가입 조건을 명확히 해서, 예를들면 백엔드 개발자의 필수 DB 스터디(MySQL과 SQL 작성과 튜닝 같은) 처럼 책과 실습, 코드작성이 적절하고 스터디 이후에 뭘 얻어갈 수 있는지를 명확히 하면 도움이 될겁니다.
가입시에 비슷한 연차나 스터디 시간을 뺄수있는지, 간단한 자기소개와 스터디 참여하는 이유등을 받아서 멤버를 구성하시고, 회비규칙, 스터디 결석 등의 패널티 등을 명료하게 해서 활동하는 커뮤니티나 오픈채팅등에서 모으면 좋겠죠. 자바쪽 백엔드라면 okky나 페이스북의 개발 그룹등에 올려도 홍보가 될겁니다.
아니면 인프런에 스터디 메뉴도 있고, 직장인이면 블라인드도 전 괜찮아 보입니다.
스터디도 노하우가 쌓여야 하니 4주 정도의 짧은 코스로 온라인 코테 부터 각자 사이트등을 나눠서 매주 열문제(하루 두문제)씩 풀어 주말에 리뷰하는 형태부터 진행해보세요. 구글 밋이나 줌 같은 온라인 밋업 도구로 몸풀기 스터디를 먼저 해보시면서 멤버들과 진도를 빼면서 방식을 좀 더 구체화하면 될거 같습니다.
그런 뒤 성실하게 나오는 멤버들의 의사를 타진해서 2차, 3차 모집 보강 후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겁니다.
화이팅 하세요!
답글
Devsigner
2024.10.07답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