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 인프런을 가입한지 어연 3년이 되갑니다.
그런데...
저는 강의를 사놓고 제대로 짧은 강의 30분 이내 강의 하나를 3~5일씩 걸립니다.
즉.. 멈추고 적고 멈추고 적고를 반복하다가. 유튜브의 방법등을 찾아봐도 잘안됩니다.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 까요.. 어떻게 해야 오래 기억에 남는 공부법을 터득할 까요...
인프런에 인강을 듣기 위한 공부 멘토링 같은 로드맵 등이 있으면 좋겠네요..;
비전공자를 위한?
고등학교 공부는 그냥 듣고 메모하고 쪽집게 잘 적어두고 외우면 되는데
흠.. 코딩교육 인강 또는 현재 게임개발자를 목표로 하면서 언리얼 강의를 보는데.
흠... 너무 오래걸리고 효율이 좋지 않아서. 고민이 많습니다.
안녕하세요, 인프런 게임개발 MD 고트(38)입니다.
비전공자 인프런 가입한지 7년정도 됐구요. 저도 게임개발 해보려고 학습 중에 있습니다.
짧은 강의 하나 듣는데도 오래걸리거나, 효율이 좋지 않은 부분들에 대해서 한줄한줄 공감됩니다.
왜냐면 저도 그렇거든요! 깔깔
얼마나 비효율적이냐면, 무려 2020년 말에 공부하고 있다고 관련 글을 남겼는데 아직도 못하는 수쥰~
(근데 이건 그냥 제가 게을러서 그런거니까 너무 신경쓰지 마시구요. )
https://www.inflearn.com/pages/weekly-inflearn-20
저도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어서 의견을 조금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물론 저도 극복할 방법에 대해서 답을 찾은 것은 아니라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최근 커뮤니티에서 인상깊은 비유를 보았는데, 개발 공부는 운동선수가 훈련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방법을 배우고 입력한다고 되는게 아니라 계속계속계속계속 반복해서 꾸준히 갈고닦아야 내것이 된다는 점에서 그렇다고 하는데요. 그런 점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고등학교 공부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부분이 있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점에서, 일단 오래 걸리는 것은 지극히 정상인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가끔 '내가 천재였으면 한 번에 다 알아들었겠지?' 싶은데, 고민 버리고 소처럼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ㅎㅎ
강의를 들으면 따라하느라 계속 영상을 멈추게 돼서 오래 걸리게 되는데요... 그래서 앞에 한 번 쭉 멈춤없이 집중해서 보고 그 다음에 다시 보면서 따라하는 방식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더 오래걸릴 수는 있어도 공부하기는 조금 나아지더라구요.
단톡방은 경우에 제한적으로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한 것을 질문할 수도 있고, 다른 질문이나 토론들도 흥미롭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비전공자는 주변에서 주워듣는 정보가 부족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네요. 이런 저런 커뮤니티나 단톡방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거에요! (다만, 나에게 중요하지 않은 이야기나 잡담들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에서 하나 더 추가하자면, 흔히 이야기하는 '직접 만들면서 배우기'에 대한 것입니다.
SQL과 파이썬을 배워서 업무에 적용하고 있는데, 당장 구현해야하는 기능을 찾아보고 직접 만드는 과정에서 배운 것이 굉장히 컸던 것 같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특히 중요한 깨달음은 '자신감'인 것 같습니다.
파이썬 문법은 다 몰라도 못만드는 기능은 없을 것 같은 기분이 들거든요. 그런데 오랜 시간 관심을 가지고 영상과 책을 보았던 게임개발은 왜 그렇지 않을까요?
그래서 최근에는 '하나도 몰라도 좋으니, 올해 안에 작은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자'를 목표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일종의 딜레마가 있죠...
[ 도전! -> 뭘 알아야 도전을 하지... -> 공부! -> 언제까지 공부 ㅠㅠ -> 그래 그냥 부딪히자! -> 뭘 알아야 부딪히지 ㅠ ]
이 과정인데요... 그냥 GPT 결제했습니다. 보니까 Unreal Assistant같은 GPTs도 있어서 물어보면서 해보려구요... 화이팅 해보시죠...!!
특별히 인프런 강의나 로드맵을 추천드리기 보다는, 개인으로서 답변을 남기고 싶었습니다.
저도 못하는 입장이라,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기억해주세요!
진짜,
진짜진짜,
진짜
응원합니다!
인프런에서 게임개발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공부하는 디코채널을 만들어볼까 싶기도 하고...
답글
빠타박스
2024.07.11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MD님
힘을 좀 얻고 갑니다. 계속해서 나아가다가 보면 괜찮아지겠죠.
저는 직업군인이후 전역한지 이제 4년이 되가는 상황에.. 2년 반정도 준비를 하고있지만..
쉽지 않은게 현실이고, 게임회사 이력서 뿐만아니라. 코딩테스트도 문제이니..
그저 언리얼을 좀 다뤄보며 쌓은 지식들을 프로젝트에 집중해서 배우면서 만들어야 겠네요..
감사해요! 해봐야죠
근육이 단련되듯 꾸준함
골방의염소
2024.07.11네 한 번 같이 달려보시죠!
저도 열심히 해서 빠타박스님께 자랑 한 방 날릴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ㅎㅎ
그럼 또 뵙죠!
빠타박스
2024.07.16파이팅!
저도 그런 고민을 많이 하는데, 같이 공부 하실래요?
https://open.kakao.com/o/s26QIU0f
관심 있으시면 오픈챗방 와주세용
답글
빠타박스
2024.07.11의심스럽군요... 카톡으로 유도..
dsadas
2024.07.12그런건 아닌디..
빠타박스
2024.07.16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