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님의 강의를 보고 Spring/JPA 토이 프로젝트를 만들고 성능 테스트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프로젝트는 AWS EC2 프론티어 클라우드 서버에서 구동 중인데, 성능 테스트 시 aws를 이용하게 되면 부담스러운 비용이 발생할까봐 우려되었습니다.
때문에 로컬 환경에서 가상머신을 띄우고 실구동환경의 컴퓨팅 자원과 동일하게 세팅한 뒤 테스트를 진행해보려고 하는데,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한 테스트 결과가 실제 서버에 적용할 수 있을만큼 유의미한지 궁금합니다.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김민규님
하나의 머신에서 실행하면 서로 같은 컴퓨터 내부의 자원을 쓰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가 같은 PC 안에서 호출하기 때문에 매우 빨라서 네트워크 관련된 성능 측정이 부정확합니다.
그래도 대략적인 방향을 잡는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김민규
2024.02.23바쁘신 와중 답글 감사합니다. 질문 주제 외적으로 하나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강사님 강의를 듣고 테스트 커버리지 99%로 게시판 토이 프로젝트를 만들고 AWS를 통해 배포하였습니다. 학력은 관련 학과 부전공이고, 그외 굵직한 프로젝트나 경력은 없습니다.
이 상황에서 0~2년차의 모든 취업 공고에 지원하였으나 결과가 좋지 않았습니다. 성능 테스트를 도입하는 것도 공고 탈락 후 포트폴리오를 더 디벨롭하기 위함입니다.
혹시 강사님은 지금 저의 상황에서 취업을 위해 포트폴리오에 추가할만 한 것들을 추천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도커나 CI/CD, Jenkins 같은 것들이 공고에 계속 보여서 모두 추가해야하는건가 조금 혼란스럽습니다. 이외에도 어떤 고견이나 방향성이라도 제시해주신다면 새겨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영한
2024.02.24안녕하세요. 민규님
다음 두 글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토이 프로젝트에 대한 부분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https://okky.kr/articles/1400931
https://okky.kr/articles/1188287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