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워밍업 클럽 스터디 2기 - CS 전공지식<10월 셋째주 발자국>

알고리즘

  • 각 정렬에 대해 학습하니다. 삽입 정렬까지는 혼자 힘으로 개념을 구현할만하다고 느꼈지만 퀵 정렬과 병합 정렬의 경우 구현을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지금 해당 알고리즘을 혼자 구현해보고 강의를 수강한 시간이 1주 정도 지났지만, 해당 알고리즘을 혼자 구현한 기억으로 금방 대략적인 흐름과 동작방식을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그냥 무작정 따라 치는 것을 넘어서 함께 고민하고 능동적으로 강의를 따라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운영체제

  • 지금까지의 강의 과정 중에 이번 강의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특히 가상 메모리의 구현 과정으로 세그멘테이션, 페이징, 페이지드 세그멘테이션, 메모리를 가져오는 방법, 메모리를 내보내는 페이지 교체 정책을 한번에 정리해서 메모리의 동작 과정을 정리하는 것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강의에 나온 에니메이션을 따라 그려보고 블로그, 유튜브 등을 참고하며 추가로 학습을 하며 얼추 감이 잡힌 것 같습니다. 운영체제 강의 중에 제일 고비가 아니었을까 합니다.

 

마지막 과제를 늦게 제출하게 되었지만 강의를 완강하고 운영체제와 기초 자료구조를 학습할 수 있는 매우 뜻깊은 기회였습니다. 특히 두 번째 온라인 세션에서 감자님이 알려주신 기초 지식의 힘을 느낄 수 있어서 중간에 지치지 않고 끝까지 완주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채널톡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