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워밍업 클럽 스터디 1기 FE - 2주차 발자국
The four Ls 🍀
좋았던 것(Liked)
성공적으로 진행된 부분이나 긍정적인 경험
스터디 과제로 책 리스트 나열, 깃헙 파인더, 비밀번호 생성기, 타이핑 테스트 앱을 바닐라JS로 만들었고, 예산 계산기 앱을 React.js로 만들었다. 모든 과제를 클리어해보는 것이 목표 중 하나인데 이번 주에 총 5개의 과제를 완성시켜서 뿌듯했다.
배운 것(Learned)
새로운 지식, 기술 또는 교훈
이전에도 항상 헷갈리고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가늠이 되지않았던 최적화 부분을 여러번 학습했다.
섹션3의 React.memo 를 이용한 렌더링 최적화,
useCallback 을 이용한 함수 최적화,
useMemo를 이용한 결과 값 최적화
그 중에서 useCallback과 useMemo의 차이점은 알지만 활용하는 부분이 어렵다고 느껴졌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서 useCallback을 이해하며 과제에 적용해보았다.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마다 함수가 재생성되면, 해당 함수가 자식 컴포넌트의 props로 전달되면서 자식 컴포넌트도 다시 리렌더링될 수 있다.
따라서 useCallback을 사용하면 함수의 재생성을 방지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자식 컴포넌트의 불필요한 리렌더링을 최적화할 수 있다.
부족했던 것(Lacked)
부족한 정보, 기술 등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안
과제를 하느라 React.js강의의 Todo앱 class 컴포넌트에서 함수 컴포넌트로 변경하는 것과 드래그앤드랍 기능 부분을 실습해보지 못했는데, 추후에 실습해보려고 한다. (+ Hooks와 불변성 개념 복습해보기)
눈으로 봤을 때보다 직접 작성해보면서 느껴보는 것이 개인적으로 기억에 잘 남을 것 같다.
과제 기록을 하면서 그냥 GIF 이미지와 깃헙 링크만 올렸었는데, 작업하면서 생각했던 것들을 추가 작성해두었다. 큰 작업은 아니지만 어떤 점을 신경쓰면서 임했는지 다시 보면 좋을 듯 하다.
바라는 것(Longed for)
미래에 개선되었으면 하는 부분이나 바라는 상황
앞으로 남은 강의도 집중해서 듣고, 남은 과제도 차근차근 해보도록 하겠다! 특히 경험해보지 않은 TDD 실습과 도커에 신경쓰며 들어보려고 한다. 화이팅!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