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워밍업 스터디 클럽 0기_BE] 1주차 회고록 정리
신청이유
어느덧 워밍업 스터디를 시작한지 일주일이 지났다.
현업에서 이미 백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사람이 워밍업 스터디
를 참여하는지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충분히 참여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나는 지방에 거주하며 좋은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여러 고민들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함께 성장할 좋은 동료도 만날 수 있을거란 생각도 했고,
내 수준이 어느정도에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여, 신청하게 되었다.
1주차 미션들
day01
강의
1~5 강
스프링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과 네트워크 기초에 대해 강의를 통해 학습할 수 있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였지만, 다시한번 복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미션
어노테이션 기술의 등장과 커스텀 어노테이션을 어떻게 만들어 사용해야 하는지 미션을 통해 학습할 수 있었다.
평소 별 생각 없이 사용하던 기술에 대해 등장 배경과 원리를 좀 더 깊게 공부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day02
강의
6~10강
스프링을 사용하여, 기본적인 API 를 방법에 대해 학습하였고, 기본적인 유저 생성, 조회
미션
API 요청을 통해 간단한 동작을 진행 한 후 응답값을 반환하는 미션을 통해 GET, POST API 를 만드는데 익숙해지고
동작 원리에 대해 학습 할 수 있다. 평소 별 생각없이 스프링에서 사용하던 것들이 우리가 개발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많은 작업을 해준다는걸 알 수 있었다. 어떤 기술을 사용할때 내부적으로 동작하는 원리를 얼마나 깊게 학습해야하는지 늘 고민이 많았는데 가끔은 내가 사용하는 기술에 대해 딮다이브 해보는것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는걸 몸소 느낄수 있었다.
Day03
강의
11~13강
기초적인 데이터베이스 사용법에 학습하였다.
미션
Java8 에서 적용된 기술인 람다식에 대해 깊게 학습할 수 있는 미션이 주어졌다.
왜 람다식이라는 기술이 자바에 적용되었는지 다영한 키워드를 통해 학습 할 수 있었다. 자바는 오래된 언어이지만 이런 다양한 기술의 적용이 있기에 지금도 널리 쓰일 수 있는 언어가 된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으로는 지금은 내가 자바를 사용하고 있지만, 어느순간 자바가 도태되어 사용하지 않는 언어가 되었을때 나는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어느하나의 기술과 언어에 종속되지 않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항상 넓은 시야를 갖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Day04
강의
14~16강
스프링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했다.
평소 JPA 는 많이 사용해 봤지만 JDBC 기술은 많이 사용해보지 않았는데 사용해 볼 수 있어 좋았다.
미션
과일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조회, 수정하는 로직을 갖는 API 를 만들었다.
NamedParameterJdbcTemplate 기술을 학습하고, 사용해 볼 수 있었다. 생각 이상으로 사용하는 로직이 복잡하여 JPA 가 정말 대단한 기술 이라는걸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다. JPA 역시 내부적으로는 JDBC 를 사용하겠지만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들어진 기술이라는게 참 놀랐다.(물론 사용하는 난이도에 비해 학습 난이도가 매우 높지만)
Day05
강의
17~18강
API 를 레이어별로 나누어 작업하는 방식에 대해 학습했다. 이전 미션에서 부터 이미 레이어별로 로직을 나눠 개발을 진행했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점은 없었다.
미션
최대한 클린하지 않게 작성된 코드를 바탕으로 리펙토링을 진행하는 미션이 주어졌다.
하나의 메서드안에 모든 로직이 작성되어 있고, if~else 분기문이 매우 많아 읽기 쉽지 않은 코드였는데, 역할에 따라 객체로 나누고 기능별로 메서드를 분리하는 작업을 바탕으로 리펙토링을 진행했다.
미션 진행 후 스터디원분들의 코드도 많이 찾아봤는데, 각자의 방식과 근거로 리펙토링을 진행한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였다.
개발에는 정답이 없다는게 한편으로는 참 어렵고, 힘들때도 있지만 흥미로울때도 많다.
정리
이번주 미션은 크게 어려움이 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미션을 진행 하고 좀 더 깊게 공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는데 어떤 기술을 깊게 공부한다는건 쉽지 않은것 같다.
하나를 학습 할때도 좀 더 깊고, 정확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이것저것 공부할께 많다고 부랴부랴 공부하는 습관을 고쳐야겠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