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칼럼] 당신의 자산은 분산되어 있나요?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투자자가 모를 리 없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경기침체에 이를 달성하는 투자자는 적다.
특히 지금과 같은 전반적인 경제침체시기에는 그 어떤 분산투자도 성공하지 못한다. 자산을 배분하여 투자한다고 하여 주식과 부동산 크립토등에 잘 분산하였더라도 모두 하락이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 분산투자가 아니다.
성공적인 분산투자는 했더라도 좀더 깊은 의미의 분산투자를 이제야 깨달을 수가 있다.
분산투자의 핵심은 나의 자산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대한 리스크를 회피하는 전략이다.
즉 투자를 분산하는것보다 더 중요한 건 자산에 대한 하락을 회피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헷지'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미래에 발생할지도 모를 가격변동에 대비하는 전략이다.
그런데 '헷지'를 단순히 같은 자산군내에서 다른 자산으로 투자하는 걸로 오해할 수도 있고
조금 오해를 벗어났다고 하여 다른 자산(주식 투자자가 부동산에 투자한다든지..)으로 투자하는 걸로 오해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 가격변동이라고 하는건 그보다 더 큰 개념의 경제체제 안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그렇게 강조하는 거시적인 관점.. 그래 크게 보는 그 관점이 필요하다고 하는 거다.
그럼 정말 거시적인 관점은 무엇일까?
어떻게 내 자산을 경기침체나 그 어떤 리스크 상황에서도 대비할 수 있을까?
결론적으로 모든 리스크에 대비할 수 없다.
그걸 먼저 아는것이 중요하다.
리스크, 그리고 미래의 변동성은 예측가능하지 않다.
그러나 조금 타격을 덜 입는 방법은 있다.
투자에 대한 분산을 다양한 방면으로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다.
우리는 투자를 단순히 돈을 버는 행위로 오해하는 경향이 있다.
돈이라는 건 순간적으로 벌리기도 하지만 또 순간적으로 잃기도 한다.
그렇다면 순간적으로 잃어버리는 그 무엇에 대해서 어떻게 리스크를 헷지 할 수 있을까?
'돈'이 아닌 다른 그 무엇에 나의 에너지와 자산을 헷지하는 전략이 경기침체시기에 훌륭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자기 관리', '운동', 자기 계발', '새로운 시장에 대한 공부', 정신력을 키우기', '체력 키우기', '인간관계발전'.. 등등 조금은 돈과 멀어 보이는 것들에 대해서 투자하는 전략이 있다.
이러한 전략은 단기적으로는 결과를 보기 힘들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는 물론 인생전반에 걸쳐서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시장의 침체기에는 그 시장을 계속 지켜보면서 스트레스 받기보단,
다른 영역으로 관점을 돌려서 자신을 개발시키면서 몸값을 올리거나..
또 다른 영역에서 자신의 가치를 올리는 방법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렇게 성장시킨 정신력, 체력, 인간관계, 연봉 등에서 발생한 이차적인 가치가 결국 향후 좋은 시장이 찾아왔을 때 더 좋은 투자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시장의 침체기가 기회라는 말은 이런 조금은 고급스러우면서도 내공이 강한 그 무엇이 있는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이러한 시기에 살아남거나 자신을 지켜서 내공을 키우는 이들은 적다.
결국 시장에서 이기는 사람들은 소수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게임일 수 있다.
왜냐하면 대부분 이런 환경의 변화에서 견딜 수 있는 사람은 적기 때문이다.
아마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이런 스트레스 환경에서 잘 견디고 있는 분들이 아닐까?
그거 자체가 이미 기회일 수 있다.
오늘도 주어진 시간을 소중히 여기면서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 100배 수익 경험자의 노하우가 담긴 치트키 공개 🔑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