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IoC/DI
IoC(Inversion of Control)는 제어의 역전을 의미하며, 객체 생성과 생명주기 관리 등을 개발자가 아닌 프레임워크에 위임하여 의존성 관리를 단순화하고 유지보수성을 높입니다. 기존에는 객체 생성과 의존성 주입 등을 직접 구현하여 개발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IoC는 객체의 생성 및 관리를 프레임워크에 위임하고, 객체 간의 의존성 주입을 프레임워크가 자동으로 처리하므로 개발자는 코드 구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DI(Dependency Injection)는 의존성 주입을 의미하며, 객체를 생성하고 이용하는 시점에서 필요한 의존 객체를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객체 A가 객체 B에 의존하는 경우, 일반적으로는 객체 A가 객체 B를 직접 생성하고 의존성을 주입합니다. 하지만, DI를 이용하면 객체 A가 필요한 객체 B를 외부에서 주입받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IoC와 DI를 함께 사용하여, 객체 생성 및 의존성 주입 등을 자동화하여 개발자의 부담을 줄이고 애플리케이션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IoC와 DI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BeanFactory와 ApplicationContext를 제공하여 객체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고, 객체 간의 의존성을 주입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스프링은 유지보수성이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간단 요약 : IoC(Inversion of Control)는 객체 생성 및 생명주기 관리 등을 프레임워크에 위임하여 의존성 관리를 단순화합니다. DI(Dependency Injection)는 객체 간의 의존성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유지보수성을 높입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IoC와 DI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체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고, 객체 간의 의존성을 주입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