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SW 직무에서 이야기하는 진단통신이 무엇인지, 진단통신 실무자가 무슨 일을 어떻게 하는 건지 아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실무자라면 이 강의를 듣고 나서 바로 실제 스펙 문서를 보면서 업무를 시작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런 걸
배워요!
고장진단/진단통신이 무엇인지 개념을 아주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요
진단통신과 관련하여 '실무자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어요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던 자동차 진단통신,
실제 사수처럼 꼼꼼히 알려드릴게요! 🚗
회사에서 진단통신 업무를 맡게 된 당신,
선배에게 다 물어보자니 난감하고
교육은 몇십만 원 하는 비싼 외부교육뿐!
- 신입사원 -
신입사원에게 진단통신 일을 시켜야 하는데,
시간은 없는데, 알려줄 건 많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알려줘야 할지...
- 사수 직장인 -
자동차에 들어가는 모든 제어기들은 필수적으로 진단통신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래서 현대모비스, 만도, LG전자 VS사업부, LG이노텍, LS오토모티브 등 자동차 부품 회사의 채용공고를 보면 직무설명이나 우대사항에 진단통신이라는 단어가 빈번하게 등장합니다.
진단통신에 대해 설명해 둔 여러 블로그가 있긴 하지만, 그것만 읽어봐서는 도통 감이 오지 않습니다.
저는 현재 자동차업계에서 MCU SW 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취준생 시절 기업 채용공고를 아무리 읽어봐도 도대체 무슨 일을 한다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이런저런 자료들이 많이 있긴 하지만 도통 감이 오질 않았습니다. 아래는 실제 채용공고 중 일부를 발췌한 것입니다. (진단통신 용어에 빨간 밑줄)
LG전자 채용 공고 중 中
현대모비스 채용 공고 中
최근에는 여러 기업에서 직무 관련 유투브나 블로그를 만드는 등 노력하고 있지만, 취준생 입장에서 그런 설명은 아무리 봐도 너무 추상적이고 "그래서 + 정확히 + 뭘 한다는 거야?"라는 생각만 들더군요. '개요'를 이해하는 게 제일 중요한데 그 부분은 없고 구체적인 내용만 담고 있는 글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베일에 싸인 진단통신에 대해 아주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실무자가 무슨 일을 어떻게 한다는 건지 이해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지원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직무 선택할 때도 도움이 되고, 또 관련해서 사전에 공부를 미리 해놓으니까 뽑는 팀 입장에서도 좋은 Win-Win이 될 겁니다.
이번 강의를 듣고 나면 진단통신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고, 제가 다루지 않은 부분조차도 인터넷에 있는 자료들을 통해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수준으로 거듭나게 될 거라고 100% 확신합니다. 함께 도전해보세요!
💡 배경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도 '명쾌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합니다. 책을 쓰거나 강의를 하다 보면 옛날 초심자 시절의 기억을 까먹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 정도는 설명하지 않아도 알겠지~’ 라는걸 전제하고 넘어가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정말 아무 배경 지식이 없는 사람도 한치의 찝찝함이 남지 않도록 명쾌하게 이해시킬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 수강 전 확인해주세요!
비슷한 주제로 취준생들에게 강의한 경험이 제법 있습니다. 추상적이거나 뜬구름 잡는 소리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구체적으로 이해시키는 데 자신 있습니다. 회사 신입사원에게 인수인계한다는 생각으로 강의합니다.
대학교에서 수업을 들을때 전공책 두께가 몇백 페이지나 되죠. 아무도 설명해주지 않고 그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본다면 정말 공부하기 어려울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강의를 듣는 것이고, 강의를 통해 핵심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핵심을 배우고 나면, 그 뒤에는 필요한 내용이 있을 때마다 책을 뒤져서 필요한 걸 찾아보면 되는 겁니다. 제 강의도 그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선수 지식이 필요없나요?
C언어 기초 정도는 알야아 합니다. 변수가 무엇인지, if else 명령어가 뭔지, switch case가 뭔지 정도만 알면 수강에 문제 없습니다.
Q. 이 강의를 들으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나요?
진단통신 직무는 다양한 업무 중 하나이고, 진단통신을 안다는 이유만으로 채용을 하지는 않겠지요.
그렇지만 대부분의 부서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이며 학교 수업이나 기타 다른 곳에서 배울 기회 자체가 없으므로 이것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여러 지원자들 중에서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무기 중 하나가 될 겁니다.
제가 면접관이라면 이렇게 생각하겠죠.
"진단통신은 현업에서 일 안했으면 배울 수가 없는건데 어떻게 이걸 알고 있지? 차량 쪽에 원래 관심이 좀 있었나?"
Q. 강의에 실습이 포함되어 있나요?
실습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진단통신을 실제로 하려면 제어기 및 진단기가 필요합니다. 강의를 수강해보시면 이 강의에 딱히 실습이 필요하지는 않겠구나 하고 이해가 되실 겁니다.
Q. 실무자가 듣기에는 너무 쉬운 내용만 담겨있지 않나요? / 취준생이 듣기엔 너무 어려운 내용 아닌가요?
배경 지식이 없어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지만 다루는 내용은 절대 대충 다루지 않았습니다. 이 강의를 듣고 나서 곧바로 진단통신 코드를 구현하거나 진단기를 사용하시는 데 문제 없을 겁니다.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진단통신 업무를 맡게 된 자동차SW 직무 신입사원
자동차SW 업무로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
선수 지식,
필요할까요?
C언어
안녕하세요 저는 자동차업계에서 MCU SW 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학교 다니던 시절 임베디드 쪽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회사에서 MCU SW 업무를 맡게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무엇을 하나 새로 배울 때마다 근데 이게 왜 이렇게 되지? 어떻게 이렇게 되지? 궁금함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고 그런 부분들을 하나하나 찾아가며 궁금증을 해결하였습니다. 그런식으로 혼자 배우다보니 지금은 오히려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제 직무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신입사원 때 고생하던 과거의 저 자신에게 알려준다는 마음으로 강의합니다.
전체
31개 ∙ (4시간 37분)
가 제공되는 강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