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걸
배워요!
뉴스레터의 실무공식
뉴스레터 발송 시 주의할 점
뉴스레터 마케팅에 도움되는 툴
고객을 끌어들이는 이메일 마케팅의 힘!
✔️ 우리도 뉴스레터를 꾸준히 보내는데, 왜 구독자가 잘 늘지 않지?
✔️ 다들 하길래 시작하긴 했는데, 이 방법이 맞는 건가?
✔️ 뉴스레터에 넣는 콘텐츠를 더 활용할 수는 없을까?
위 질문에 대한 정답보다는 해답을 같이 고민하고, 먼저 시행착오를 겪은 분들의 인사이트를 전달해드립니다.
'찐팬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
'팬덤 마케팅을 해야 한다'
당연히 알고는 있었죠.
그렇지만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유입을 시키면 되니까,
유입당 단가가 높지 않으니까
2020년까지는 퍼포먼스 마케팅이 대세였어요.
하지만 지금은 마케터를 둘러싼 환경이 변했습니다. 😢
마케팅과 브랜딩은 따로 진행하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톤을 맞춰야 하며, 고객과의 관계를 쌓아나간 브랜드만이 살아남고 있죠.
이제 브랜드는 어떻게 해야 우리를 지지해주는 사람들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시점이 왔습니다. 그러면서 직장인들이 업무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이메일'이라는 형식이 다시 주목받게 되었어요.
예전에는 회사의 소식을 알리거나 홍보를 하는 정도로 이용했다면, 지금은 꼭 활용해야 할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 중 하나로, 그리고 독자의 메일함으로 전송되는 고객관계관리의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어요.
① 페북 피로감에 뉴스레터로 피난온 2,000만 명 - 조선일보
② 콘텐츠로 하는 '뉴스레터' 마케팅 - 김용태
③ 스타트업이 된 뉴스레터, 어떻게 돈 벌지? - Shane
안녕하세요.경제 미디어 '어피티'의 공동 창업자로,콘텐츠 마케터로 일해온 강지인입니다.
0명부터 1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모으기까지,하나의 브랜드로서 진짜 팬을 만들고충성고객을 만들면서 얻었던 인사이트에 대해공유해드리려고 해요.
어피티는 고객 인터뷰를 통해공간 미디어에서 경제 뉴스레터로 피봇한 케이스예요.타깃 고객을 직접 만나며'그들이 진짜 필요로 하는 건 뭘까?'를 고민한 결과죠.
머니레터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부터뉴스레터 포맷, 발행 주기, 오픈율, 클릭률 등2년 동안 실무를 하며 고민해왔던 것들을이 강의에 담았어요.
Q. 발송 건수로 따지면, 2년 정도 했는데, 주 5일 1년 3개월 발행했고, 그전에도 1달에 10건 정도 발송 했으니까…한 300개 보냈겠네요?
Q. 사실 고객 인터뷰를 하고 싶어도 뻔하거나 답정너 질문을 많이 하기도 하는데, 어떤 질문을 하면 예상하지 못했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나요?
Q. 클릭해보고 싶게 하는 테크닉? 그런 게 있나요?
Q. 영상이랑 디자인은 결이 다르지 않아요? 무얼 먼저 하셨나요?
Q. 지인님은 그로스쿨에서는 콘텐츠와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으신데, 콘텐츠 만들 때 제일 중요한 건 뭐라고 생각하세요? 본인만의 국룰?
🙎🏻 강의를 듣고 제가 보내는 이메일에 대해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타겟 인터뷰부터 시작해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더라고요! 그래도 확실히 컨셉을 잡고 보내니 오픈율도 반응도 더 좋아졌어요! 구독자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구요! 말씀 하나하나 배울 점이 많았어요.
🙎🏻♂️ 지금까지 돈주고 들어본 강의중 가장 유용한 강의였어요! 사이드 프로젝트로 뉴스레터 브랜딩을 막 시작한 직장인인데, 실무적인 부분부터 전반적인 마케팅에 적용되는 원칙까지 다 커버되는 강의였네요. 넘넘 잘 들었습니다 🙏🏻
🙎🏻 바로 활용할수 있도록 디테일하게 알려주셨습니다. 앞에 계시면서 과외받는 느낌이었습니다. 제 업무에 큰 도움을 주셨고 앞으로 퍼포먼스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 비용으로 이런 강의를 받을수 있다는것이 놀랍습니다.
🙎🏻♂️ 이메일 마케팅에 이렇게 다양한 기능이 있는지 오늘 많이 배웠습니다:) 친절하고 차분하게 교육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 배운 내용으로 내일부터 열심히 실행해보겠습니다!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뉴스레터를 통해 팬을 만들고 싶은 분
뉴스레터에 브랜딩을 녹이고 싶은 분
이메일 마케팅의 역할은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는 분
콘텐츠를 하는 분, 혹은 콘텐츠에 대해 고민하는 '대표나 임원님'
기존 마케팅 채널 이외에 다른 방법을 시도해보고 싶은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