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Github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막막하셨죠?🧐 가장 쉬운 이해로 소개하는 초급 Git부터 중급 Git 활용 및 협업까지의 All-in-One 코스입니다.
이런 걸
배워요!
학교, 또는 동아리, 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협업기술
현업에서 실제로 쓸 수 있는 Git/Github 기초 및 중급, 협업 기술
Git & Github, 초급부터 활용까지! 💪
2시간 올인원 코스로 한번에 완성하세요.
지금 쓰는 그 코드, Github에 올리고 있니? 🤨
기왕 코딩하는 거, 일기장처럼 매일 코딩 기록 남기면 좋지 않나?
프로젝트 하다가 실수로 저장 안 하고 코드 날려버린 적 있다고?
Git 초보자를 위한 초급 Git부터 중급 활용 및 협업까지 All-in-One 코스!
이미 수많은 오프라인 강의로 증명됐으니까!
좋은 강의는 많지만 이렇게 쉽게 가르쳐 주는 강의는 없으니까!
더 자세한 리뷰가 궁금하다면
섹션 0. "진행방식, 멘토 소개, 강의 후기"
미리보기 수업을 확인해주세요!
무조건 긴 강의보다는 숨소리까지 편집한 짧고 굵고 쉬운 강의!
어려운 개념은 쉽게 설명하니까, 자료가 깔끔하니까!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까,
컴팩트한 편집 및 자막 지원!
강의자의 리포지토리에 직접 PR해보면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기여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수강생 분들을 슬랙 채널에 초대해드려요.
왜 배워야 되냐구요? 가장 현실적인 이유 하나만 말씀드리면, 취업할 때 다 물어보고 프로젝트할 때 꼭 필요한데 학교에서는 알려주지 않거든요😢
여러 외주나 공모전을 경험하고, 회사에도 다니다 보니 ‘깃을 시작해보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써야 하냐’, ‘깃허브를 시작했는데 도대체 뭘 올려야 되냐’ 등등 질문을 많이 받았어요.
짧게짧게 조금씩 가르쳐주다가 아예 ‘체계적으로 기획해서 제대로 알려주자!’ 라는 생각이 들어서 오프라인으로 Git 강연을 4기까지 진행했고, 이렇게 인프런 강의까지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무조건 실습 위주입니다.
제가 공부한 방식이기도 하고, 개발은 무조건 부딛치며 배우는 게 가장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Commit이 뭔지도 잘 모르겠는데 Branch는 뭐고, 분기처리는 뭐고, 포인터는 다 뭐람?’
→ 이론은 이론일 뿐입니다. 이 코스가 끝나면 여러분은 깃을 자유자재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조건 CLI 위주입니다.
프로젝트에서 협업을 해야 해서 Git과 Github를 급하게 GUI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그럴 경우, 깃과 깃허브를 모호하게 이해하고 커밋과 푸시 등 기본 개념에 대해서는 흐릿하게만 알고 있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에서 매번 깃허브를 사용하려고 할 때마다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Case 1.
소스트리로 깃과 깃허브를 접하고, 이클립스에서 깃허브를 연동을 하려고 하다가 실패하는 경우
Case 2.
소스트리 이외의 여타 GUI 환경에서 Git을 다루고 다른 프로젝트를 하거나 하면 연동을 쉽게 못하는 경우
위 두 가지는 깃과 깃허브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 없이 바로 GUI라는 쉬운 툴을 접했기 때문입니다. 깃과 깃허브의 근본 개념인 로컬과 서버 개념, 그리고 커밋과 푸시를 제대로 이해한다면 어떠한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깃과 깃허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코스는 CLI(명령어 기반)으로 깃과 깃허브에 대해 근본적으로 이해하면서, 실습을 통해 실력을 다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저는 깃허브를 주먹구구로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거의 매일같이 코딩을 하며 깃허브와 깃을 다루지 않는 날이 없는데요. 처음에는 도대체 Git이 뭐고, Commit은 뭐고, Push가 뭔지도 몰라서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개발 실력 향상에 있어 삽질은 물론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개발자로 성장에 있어서 지름길이 있다면, 혹은 아예 막다른 길에 있다면, 누군가가 길을 제시해 주는 편이 나을 때도 있습니다.
깃허브는 처음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코딩에 익숙하지도 않은데, 서버와 클라이언트 개념을 알아야 하고, 협업 브랜치, 클론부터 생소한 단어들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습니다. 초보자 입장에서는 생소한 단어들을 이해하는 것부터가 난관입니다. 하지만 처음만 잘 이해한다면, 그리고 쉽게 풀어서 누군가 설명해준다면 결코 Git은 어렵지 않습니다.
망망대해의 등대같은 강의를 제공하겠습니다.
Q. 코딩을 해본 경험이 없습니다! 수강해도 될까요?
수업 때 코딩을 하지는 않기 때문에 수강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코딩을 아예 해보신 경험이 없으시다면, Git과 Github의 필요성에 대해 코딩을 해보신 분들보다는 공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히 추천드리자면 프로그래밍 언어 하나 정도는 끝까지 공부하고 실습해 보신 다음 들으면 더 많은 것을 느끼고 가져가실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합니다.
Q. 맥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강해도 될까요?
강의는 윈도우 환경에서 진행되나, cmd가 터미널로 변경이 되는 것일 뿐, 명령어가 같아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저도 맥이랑 윈도우를 둘다 사용하고 있는데, 전혀 문제 없습니다.
Q. 강의를 듣기 전에 따로 준비할 것이 있나요?
뜨거운 가슴, 그리고 앞으로 만나게 될 편리함에 대한 설렘을 가득 안고 수강하시면 됩니다.
지식공유자 깃헙 바로가기 (클릭)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내가 작성하는 코드를 효율적,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은 사람
Git을 사용해본 적은 있지만, 프로젝트 할 때만 가끔 쓰고 개념은 두루뭉술했던 사람
오픈소스의 세계에 관심이 있는 사람
혼자 Git을 공부해 보려다가 실패한 사람
명령어로 Git을 다룰줄 모르는 사람 (Git CLI 학습이 필요한 사람)
코딩을 하고 공부를 한 기록을 남기고 싶은 사람
Git을 ‘섹시’하게 써보고 싶은 사람
선수 지식,
필요할까요?
과정에서 코딩을 하지는 않지만, 코딩을 해보신 경험이 있어야 버전관리의 필요성에 더 공감을 하실 수 있습니다.
수강생 수
1,751
수강평 수
217
강의 평점
4.9
강의 수
1
안녕하세요, 성장하는 개발자 신재형입니다.
현재 IT기업에서 교육팀장으로, 수많은 교육생들을 교육하고 있으며,
'어려운 컴퓨터 용어를 쉽게 설명하자'라는 모토를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전체
32개 ∙ (2시간 6분)
진행방식, 멘토 소개, 강의 후기
01:47
저는 깃을 맨땅의 헤딩으로 배웠습니다
02:37
Git과 버전관리란?
01:58
Git 설치 (Window, Mac)
04:12
git config --global
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