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걸
배워요!
스케치 앱을 활용한 모바일 앱 디자인
스케치 앱의 핵심 Symbol 기능 마스터
효율적인 디자인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
🙆🏻♀ 전국에 디자이너 여러분 웰컴! 🙆🏻♂
디자이너의 업무 스킬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디자인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디자인 툴 강좌를 하는
'연남동이재용'입니다!
스케치는 크게 어려운 툴은 아닙니다. Photoshop 이나 Ai가 더 복잡한 기능을 많이 제공하니까요. 하지만 모바일 디자인과 웹 디자인을 하면서 스케치는 디자이너에게 가벼우면서도 😎혁명적인 디자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디자이너의 업무 속도를 향상시켜줬고, 귀찮은 반복 작업을 줄여줘서 야근을 안하게 만들어줬죠. (나에겐 꿈과 같았어 😱)
하지만 실무를 하는 디자이너의 결과를 보면 같은 스케치 앱으로 작업을 했더라도 이런 긍정적인🤬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디자인된 화면마다 공통적인 요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 다르게 디자인이 되어있는 등 톤앤 매너가 일정하지 않게 디자인 되는 경우가 많죠. (찔리는건 나뿐인가 🥵)
심볼은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툴이고, 심볼로 만든 컴포넌트는 개발자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됩니다. 스케치를 좀 한다는 사람들은 누구나 심볼을 극찬합니다. 이를 더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죠.
우리는 이러한 케이스에 속해야 합니다. 스케치로 그림을 그리는게 아니라 진짜 UI를 그리는 스케치 마스터 과정을 소개합니다!
심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나 어려움이 있었나요? Apple ios Ui 리소스를 가져다 사용하면서 인스펙터 화면이 복잡하게 보이셨나요? 기본적인 심볼의 구조를 이해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쉽고 빠르게 심볼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고, 바로 예제를 만들어보면서 한번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심볼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
위 이미지의 첫 화면에 보이는 구성요소가 많죠. 네비게이션바, 내부를 구성하는 5개의 콘텐츠, 아래 탭바 까지.. 그리고 총 4개의 화며을 구성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화면에 사용된 심볼은 고작 3개 입니다. 3가지의 심볼만으로 무한대의 화면을 구성할 수 있죠.
탭바 아이콘 on_off 쉽게 바꾸는 방법, 네비게이션 바에서 사용되는 아이콘 활용, 아이콘 디자인 가이드,
아이콘 하나만 디자인하고 여러 색으로 변경해서 사용하는 방법 등등 실무에서 꼭 필요한 내용만 담았습니다.
화면의 이미지를 좌우하는 카드 디자인 하나의 심볼로 5가지의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카드 디자인을 구성하는 방법과 심볼로 구조화하는 방법 까지 한번에 끝!
반응형 디자인이 필요한가요? 화면을 움직일 때 같이 움직이는 레이어가 거슬렸나요? 디자인된 그룹 레이어의 크기를 변경하거나 아트보드 사이즈를 변경할 때 어떻게 하면 내가 원하는대로 조절할 수 있을까요? Adjust contents resize 와 Resizing에 대한 기본 개념까지 완벽하게 정리합니다.
Macbook + Sketch app - 스케치 앱이 설치된 맥북이 필요합니다.
Mac OS는 최신사양으로 업데이트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이전 버젼은 동일한 기능이 제공되지 않거나 화면이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맥의 OS를 업데이트 하지 않으면 Sketch app의 업데이트가 설치되지 않습니다.
Sketch app은 유료 앱입니다. 아직 구매하지 않았다면 14일간의 무료 사용기간이 제공되는 Trial 버젼을 설치 해주세요. 기능은 모두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열정만 가져오세요. 그 다음은 '알쥬?'
Q. 디자인을 처음 배웁니다 어렵지 않을까요?
A. 디자인 비전공자도 쉽게 들을 수 있는 강의 입니다. 만약 스케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필요하다면 '기본기 다지기' 과정을 꼭 함께 해주세요.
Q. 왜 스케치앱을 배우는게 좋은가요?
A. 스케치 앱이 만들어지고 Adobe XD를 비롯한 타사의 제품이 우르르르 출시되었습니다. 이중에 무엇이 더 좋다 라고 이야기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이러한 디자인 툴의 발전과 다양성의 시조새 역할이 바로 스케치 앱 입니다. 스케치앱을 다루는 것이 익숙하다면 그 이후에 개발된 모든 툴은 보다 쉽게 다룰 수 있게 됩니다.
Q. 윈도우 PC도 가능한가요?
A. Ooops~ sorry 아쉽게도 윈도우용 Sketch는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개발한 회사가 미쿡이다 보니 해외에서 주로 사용하는 Mac에서만 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앞으로를 위해서는 Mac하나 스윽 질러보시는것도...
Q. 아니 주머니 사정 뻔히 알면서 맥을 사라구요!!!???
A. MacBook을 가지고 있으면 대부분의 디자인 툴을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Windows OS 노트북을 사용하면 스케치, 플린토 등등 오히려 사용할 수 없는 소프트 웨어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같은 돈을 들여 노트북을 구매하고 더 오랜 기간 사용하면서 다양한 툴을 익히려면 맥북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회사에 취업해서 '저는 맥북 쓸줄 모르는데요' 가 통하지 않을 수 있으니까요. 사과 갬성이 아닌 실무용!! 크리에이터가 되십시옹!
Q. 스케치를 국내에서 사용하는 기업이 있나요?
A. 네, 카카오 등 국내 기업에서 대부분 모바일 앱을 디자인 하는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Hello! 에브리바디 '연남동이재용'입니다
저는 2017년 '맛있는 스케치' 라는 스케치 앱에 대한 책을 썼습니다. 공들인 시간 만큼 안팔린 졸작이지만 ㅜㅜ IT회사를 운영하면서 디자인 툴을 접하게 되고, 디자이너로서 그리고 직접 디자인한 내용을 실물 앱서비스로 완성해가면서 누적된 노하우를 공유하고 더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가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스케치앱의 심볼을 활용하지 못하는 분
모바일 앱 디자인을 하는 디자이너
모바일 앱, 웹을 기획하는 기획자
디자이너 없이 작업하는 1인 개발자
효율적인 디자인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분
수강생 수
844
수강평 수
78
강의 평점
4.6
강의 수
8
현직 스타트업 PO 13년차
현)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PO
전) 헬스케어 플랫폼 Lead PO
전) 헬스케어 CRM 시스템 PO
전) 광고 플랫폼 PO
현) 리메인 디자인툴 테크닉 클래스 강사
현) 서울시 청년취업사관학교 서비스 기획 강사
전) 패스트캠퍼스 UI/UX디자인 스쿨 강사
전) LG전자 디자인팀 Sketch 디자인 강의
저서
프로덕트 개발의 모든 것
맛있는 스케치 디자인
피그마 가이드북
전체
9개 ∙ (2시간 1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