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 프로그래밍

/

데브옵스 · 인프라

비전공자도 쉽게 구성하는 MSA 서비스 모니터링 대시보드

해당 강의에서는 OpenTracing을 활용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간 분산 추적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 하시게 됩니다.

(5.0) 수강평 5개

수강생 71명

Thumbnail

초급자를 위해 준비한
[opentracing, MSA] 강의입니다.

이런 걸
배워요!

  • MSA Architecture의 장단점

  • Monolithic과 MSA의 차이

  • OpenTracing을 활용한 서버간 분산 추적

MicroService Architecture VS Monolithic Architecture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

여러분들 혹시 MicroService Architecture(MSA)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그럼 반대로 Monolithic Architecture(MA)가 무언인지는 알고 계신가요??


알고 계시다면, 이 두개의 차이와 그에따른 장단점은 무엇인지 또한 상황에 따라서 무엇이 더 좋은지 정확하게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의 수강생 및 개발자 분들은 단순히 알고만 있지, 어떤 상황에서 적용을 해야하는지, 그로인해 발생 가능한 Trade Off가 무엇인지는 고려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대다수는 대부분이 MicroService Architecture를 사용합니다. 😎

MicroService Architecture를 사용하게 되었을 때, 서버 개발자들은 어떤것을 도입해야 할까요??

실제 실무에서 MSA 구조로 서비스를 운영중인 실무자가 직접 어떤 부분들을 고려하여 개발을 하였고 기능을 추가하였는지 강의로 준비를 하였습니다.


수강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강의에 대한 템플릿도 준비를 하였으니,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시거나, 회사에서 MSA 구조를 도입하려고 고민중인 분들에게 매우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혹시 MicroService에서 이런 화면을 통해서 디버깅을 진행하시나요? 😅

DataDog, Kibana같은 모니터링 서비스는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서버를 관리하고 디버깅을 하는데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사용이 되는 툴입니다. 현재도 많은 회사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 툴임에는 반발의 여지가 없지만, MicroService가 점점 보편화 됨에 따라서 이런 툴에 대한 한계를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그럼 저희는 MicroService가 보편화되는 시점에 발맞춰 어떤 환경을 구축해야하고 어떤 서비스를 도입해야 할까요?? 그를 통해 개발자들의 리소스를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 어떻게 하면 야근을 덜 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OpenTracing에 있습니다. MicroService에서 동작하는 서비스들의 req/res를 추적하여 하나의 Request에 대해서 최종 결과를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이 형태는 점점 MicroService가 보편화됨에 따라서 함께 성장할 서비스 입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MicroService에서 발생 가능한 TradeOff를 학습함과 동시에 시대에 뒤처지지 않은 개발 스택을 쌓으실 수 있을겁니다.

  • 실제로 Uber, SK, KT 등 다양한 대기업에서 해당 서비스가 이미 도입이 되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니 더이상 뒤쳐지지 않고, 여러분들에게 이 변화를 느끼고 알려드릴 수 있는 좋은 강의가 되면 좋겠습니다.

이런 내용을 배워요 🤗

1. 애플리케이션 간 분산 추적은 왜 필요할까?

MicroService Architecture에서 디버깅은 어떻게 해야 하는걸까요?? 기본적으로 Monolithic Architecture와는 다른 구조이기 떄문에, 이에따른 방법도 다르게 적용이 되어야 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분산 추적을 하는 방법을 학습하시고 서비스 개선과 성능을 개선하는데 직접 도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OpenTracing은 어떻게 사용하는 걸까??

여러분들은 분산 추적을 위해서 OpenTracing을 도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실 예정입니다.

OpenTracing을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태그를 주입하는 방법, Baggage 사용방법, HTTP 헤더 정보 추출 하는 방법등에 대해서 학습하실 예정입니다.

3. Docker가 뭐야? VM과 다른거야?

Docker가 무엇인지, Docker와 VM의 차이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Docker를 학습하시게 됩니다. 그리고 Docker를 실제 사용하여 OpenTracing에 대한 실습이 진행이 됩니다.

이후 실제 간단한 API 서버를 만들어 보고, OpenTracing을 활용하여 Span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강의는 이런 특징이 있어요.🤗

1. 강의 내용에 대한 PDF 파일을 제공해 드립니다.

이 강의에서는 MSA와 MA에 대한 차이와 그에 따른 Trade Off를 먼저 확인하면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된 강의 자료를 PDF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추가로 OpenTracing에 대한 내용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2. 공식 문서를 통한 Architecture다루기

공식문서에서 제공하는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어떻게 OpenTracing이 구성이 되어 있는지, 각각의 컴포넌트들이 어떤역할을 수행하는지 Oracle에서 제공한 정보를 기반으로 설명해 드립니다.

3. 두가지 언어를 사용한 실습하기

이 강의는 두가지 언어를 사용하여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TypeScript와 Golang 두가지를 사용하여 언어에 불편함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Golang이 어려우시다면 Go에서 구현한 서비스를 기반으로, TypeScript를 활용해서 실습을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4. 실제 Docker를 활용한 프로젝트 실습하기

이론과 실습 모두 만족하실 수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론을 먼저 학습하시고, 이를 기반으로 실습을 진행하며 배운 내용을 좀 더 자세하게 공부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단순히 아는 개발자가 아닌 구현 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실 수 있습니다.

수강 전 참고 사항

실습 환경

  • 운영 체제 및 버전(OS): MacOs M1을 기준으로 촬영되었습니다.

  • 사용 도구: Goland IDE, Docker를 사용합니다.

학습 자료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

  •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툴이 궁금하신 분들

  • MSA Architecture와 모놀리식의 차이가 궁금하신 분들

안녕하세요
July입니다.

자기 소개

비전공자 출신으로 대학교 4학년에 갑자기 개발에 흥미가 생겨 혼자서 삽질을 진행하며 개발을 진행했던 서버 개발자...

Mongo Korea, Oracle등등 다양한 기업에서 세션을 진행한 경험이 있으며 이를 토대로

대용량 데이터와 트래픽을 직접 튜닝한 이력과 경험을 기반으로 강의를 촬영하고 이를 통해 수강생 분들이 좀 더 개발에 재미를 느끼게 하고싶은 지식공유자.

 

경력

[前] 샌드박스 블록체인 개발자

[前] 넥슨 자회사 백엔드 개발자

[前] 판교 대기업 플랫폼 서버 개발자

[] 판교 중견기업 모회사 서버 개발자

- 개인적인 사정 및 회사 사정으로 경력 사항의 상세한 부분은 변경 및 수정되었습니다.

커리큘럼

전체

28개 ∙ (2시간 7분)

수업 자료

가 제공되는 강의입니다.

강의 게시일: 
마지막 업데이트일: 

수강평

아직 충분한 평가를 받지 못한 강의입니다.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수강평의 주인공이 되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