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편은 쉘스크립트 뿐 아니라 인프라 전반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말 실무에 가까운 이야기와 실무에서 많이 다뤄야만 하는 트러블슈팅(장애 해결) 위주로 구성했어요!
이런 걸
배워요!
쉘스크립트 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프라 구성과 운용
간단한 서버의 구성과 구축 방법
여러 서버 종류별 특징과 트러블(장애) 상황
트러블의 흐름을 파악하고 원인을 찾아가는 방법
최종적으로 쉘 스크립트를 통해 트러블 슈팅을 완성하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Linux 중급자로 나아가기 위한 선택!
꼭! 알아야 할 실전편 Linux Bash Shell Script
전 세계에서 서버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인 리눅스
그리고 그 리눅스 활용의 핵심인 쉘 스크립트를 더 쉽게 배우기 위해 색다른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롤플레잉 게임을 하듯이 시나리오를 통해 실제 회사에서 운영하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쉘스크립트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강의는 쉘스크립트 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프라 구성과 운용에 대한 이야기도 다루고 있습니다.
👨🏻💻다루는 내용
인프라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시나리오별 필요한 기초 지식을 먼저 정리하고 시나리오를 통해 실습하도록 했습니다.
강의를 보며 먼저 흐름과 용어에 익숙해진 후에 반복해서 실습하는 학습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 강의는 자주 받았던 질문에서부터 출발했습니다.
Q : "매일 수십 개의 명령어를 실행하며 반복하는 작업이 있는데 이걸 자동화 할 수 없나요?"
Q : "명령어를 몇 개 알긴 하는데 매번 익숙해지지 않아서 검색하기가 귀찮아요."
이런 분들을 위해 실전에서 리눅스를 운용하는 전반적인 상황을 시나리오로 만들고
그 흐름 안에서 쉘 스크립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직접 겪어보실 수 있도록 강의를 기획했습니다.
사실 아실 거예요.
✅ 쉘 스크립트는 명령어 몇 개를 이어붙여서 파일로 만들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어려운 것은 실제 어떤 상황에서 어떤 명령을 어떤 옵션으로 사용할 지를 고를 수 있는 상황을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 이 강의는 인프라(시스템) 운용에서의 트러블 슈팅(장애 해결)을 중심으로 쉘 스크립트를 실무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인프라 운용 전반과 쉘 스크립트를 실전에서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2004년부터 서버 엔지니어로 일을 시작한 '강민구'님은 현재 '시스템 엔지니어'로 리눅스를 깊게 다루고 있는 실무자입니다.
국내에 있는 리눅스 강의들이 실무와는 조금 동떨어져 있다는 생각을 하시고 있어서 이번 강의를 만들게 되었어요.
이 리눅스 강의는 기초편과 실전편)로 이뤄져 있습니다. 실무에서 꼭 필요한 BASH명령어와 쉘 스크립트로 구성했으니 실전편도 기대해 주세요. :)
더 자세한 이야기는 🎙️👤강민구님 Xㅍㅍㅅㅅ 기사에서 보실 수 있어요.
강사의 한마디👩🏻🏫
"대학시절 심리학과를 다니는 후배의 공연을 보러 간 적이 있었습니다. 심리학과에서 무슨 공연인가 싶었지만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사이코드라마 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이코 드라마는 심리치료를 받는 사람이 안고있는 문제를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연기를 하게하고 그를 통해 타인의 입장과 생각을 이해하고 자신의 입장을 정리할 수 있는 공대생에게는 다소 낯설고 신선한 방법이었습니다.
한 동안 잊고 지냈는데 이번 강좌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던 중 어떤 한 가지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사이코드라마처럼 강좌를 듣는 사람이 실제 그 상황에 처해있다는 가정을 하고 배우면 더 빠르게 배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롤 플레잉 게임도 마찬가지의 느낌이었기에 롤을 부여하고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만들었습니다.명령어만 나열하는 다소 지루한 강좌보다는
꼭 필요한 명령과 옵션,상황에 따라 맞춰서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을 전달하고 싶었기 때문에 이런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리눅스도 설치 할 수 있고 어느 정도 명령어도 사용할 줄 아는 분들에게 이러한 공부 방식이 다음 스텝으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실무에서 어떤 명령을 써야하고 쉘 스크립트를 어떻게 왜 만들어야하는 지 궁금하시다면 이 강좌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리눅스 설치도 할 줄 알고 명령어도 익숙하지만 "이걸로 뭘하지?" 하는 고민을 가진 사람
요즘은 클라우드를 써서 리눅스가 쉬워졌다고 하는데 뭐가 쉬워졌는지 모르는 분
리눅스 환경에서 개발을 하고 있지만 명령어 옵션의 활용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사람
요즘 유행하는 DevOps, SRE를 꿈꾸는 사람
SE(System Engineer), SA(System Administrator)를 꿈꾸는 사람
기초편에서 하는 말이 대충 뭔지 알겠는 사람
전체
17개 ∙ (6시간 13분)
가 제공되는 강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