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걸
배워요!
Helm이 무엇인지, 왜 사용해야 되는지 알 수 있어요
Helm에서 다루는 기술들에 대해 개념을 확실히 잡을 수 있어요
이론과 실습강의를 통해 기본기를 튼튼하게 다질 수 있어요
쿠버네티스 고급 활용을 위해
고민없이 들어야 할 필수 배포 기술, Helm!
쿠버네티스를 위한 패키지 매니저 헬름!
실무에서 더욱 강력하게 쿠버네티스를 활용해 보세요.
쿠버네티스(Kubernetes)를 사용할 때, 대부분 단일 클러스터의 환경보다는 Phase별로 클러스터를 구성하거나, 하나 이상의 노드를 가진 복합적인 클러스터 형태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때 클러스터의 숫자가 복수일 경우 배포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정보들을 일일이 반영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만들어진 패키지가 바로 Helm입니다.
Helm은 쿠버네티스용 소프트웨어를 검색하거나, 공유하고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Helm을 활용하면 여러 환경에 배포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차트로 리패키징해 한 번에 배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쿠버네티스를 실무에 활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Helm, 본 강의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Helm 사이트에서 다뤄지는 범위를 다루지만, Helm 사이트의 목차는 Helm을 잘 아는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기능들을 찾기 쉬운 형태로 카테고리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강의에서는 Helm을 시작하는 초심자 입장에서 단계적으로 Helm을 배울 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Helm이 무엇인지, 어떤 기능을 사용하게 될지 꼼꼼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서버를 활용해 쿠버네티스 & Helm의 활용법에 대해 배웁니다.
효율적인 배포가
목표인 DevOps 엔지니어
쿠버네티스의
개념을 잡은 개발자
Helm을
배우고픈 모든 분
KUBETM BLOG에서 [대세는 쿠버네티스] 강의에 대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본 Kubernetes 강의는
'대세는 쿠버네티스' 초급~중급편 강의를 선수강 후
수강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쿠버네티스는 디플로이 자동화, 스케일링,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의 관리를 위한 오픈 소스 플랫폼입니다. 쿠버네티스는 앞으로 어플리케이션 배포/운영에 주류가 될 기술 입니다. 이 강좌를 통해 여러분도 대세에 쉽게 편승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강의에서 쿠버네티스의 핵심 기본 내용을 모두 배워보세요.
쿠버네티스를 더 효율적으로 다루고 싶다면, 고민할 필요 없이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필수 배포 기술을 알려드려요.
Q. Kubernetes를 얼마나 알고 이 강의를 들어야 하나요?
대세는 쿠버네티스 [초급~중급편] 강의 기준으로 초급편까지 아는 정도면 됩니다.
Q. Kubernetes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나요?
이론 수업만 듣고 개념 이해만 하신다면 설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실습까지 하실 분께서는 별도로 자신의 Kubernetes Cluster가 있어야 합니다.
Q. 이 강의를 다 듣고 나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나요?
네, 강의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의 60%만 정확히 이해해도 충분히 실무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Q. 이 강의 난이도는 어떤가요?
솔직히 쉽진 않습니다. 따라서 개념 설명 파트는 최소 두 번씩 듣길 권장드려요. 그래도 강의를 모두 완강하시고 실습까지 다 해보신다면, 어디 가서 Helm 좀 한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 수강 전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더 효율적인 쿠버네티스 배포를 고민하는 [데브옵스 엔지니어]
이제 막 쿠버네티스에 대한 개념을 잡은 [얼리어답터 개발자]
쿠버네티스는 새로운 개념들이 많아서, 바로 실무에서 써먹지 않으면 금방 배운 내용을 까먹기 쉽습니다.
그렇다고 기회가 생길 때 까지 공부를 안하고 있을 수는 없겠죠? 그럼 이런 기회가 오더라도 선뜻 하겠다고 손을 들기도 어려운데..
이럴 때 방법이 있습니다.
혹시 자격증 공부를 해본 적 있으신가요? 아무리 실습을 많이 해보고 합격을 했다고 하더라도 이렇게만 공부한 기억은 빠르면 반년 뒤에 모두 잊혀져요.
하지만 공부한 내용을 블로그나 문서로 잘 정리해 놓거나, 자주 쓰는 명령어들을 잘 모으면서 공부한다면 진도가 느리게 나가더라도 이 시간은 잃어버린 시간이 아니라 의미 있는 시간이 되는 거죠.
그리고 코드를 쌓아두는 게 중요한데, 지푸라기 집처럼 빠르고 많이 쌓는 게 아니라, 벽돌집처럼 하나라도 우직하게 쌓는 게 중요해요. 그러기 위해선 내가 공부했던 기능들을 가지고 쌓아가는 형태의 프로젝트로 만들어 나가야 되요. 흔히 프로젝트를 한번 해보면 실력이 많이 는다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다가 새로 알게 된 내용이 있으면 반영 시켜보고 문서도 업데이트를 해 놓으세요. 그럼 실력이 머릿속인 아닌 실질적인 내 자료로 남아요.
쿠버네티스는 코드(Code)로 인프라 환경을 만드는 현재 가장 좋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 입니다.
예전에 한땀한땀 해왔던 수작업들을 이제는 코드로도 다 만들 수 있게 됐어요. 그래서 그동안 해왔던 경험을 가지고 코드를 미리 만들어 놓으면 작업 속도는 말도 안되게 빨라집니다.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면서 예전엔 불가능했다고 생각했던 일들이 가능해졌다는거 아시나요?
하지만, 경험이 없으면 이 코드를 만들어 놓는 게 쉽지는 않아요.
그래서 저는 제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 놓은 코드들을 여러분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제가 정리했던 자료들도 함께요.
저는 지금까지 제가 쌓아온 걸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드리고 싶은 새로운 목표가 생겼습니다. 그 목표의 시작은 [쿠버네티스 어나더 클래스]고요. 모두 청출어람 하셔서 저보다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
Mail: k8s.1pro@gmail.com
LinkedIn: https://www.linkedin.com/in/1pro
전체
19개 ∙ (5시간 1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