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걸
배워요!
공공데이터로 테이블 만들기
텍스트 데이터 가공방법
MariaDB 환경 SQL 사용법
HeidiSQL 숨은 기능들
재미있고 풍부한 공공데이터📊로
데이터의 세계에 성큼 다가서볼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와 SQL은 IT 지식 중 고급스러운 분야에 속합니다. 특히 SQL은 얼마 되지 않는 수의 예약어를 통해 방대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고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자연어에 가까운 언어입니다. 하지만 보통, 전문가가 아니라면 '코드'라는 담장과 '전문성'이라는 장벽으로 인해 그저 대용량 엑셀 파일 취급이나 받는 게 고작이며 실제 필드에서도 그렇습니다.
마케팅 전문가, 기획 전문가가 코드를 모를지는 몰라도 그들이 시장을 바라보는 눈은 남다를 겁니다. 그들에게 공공데이터와 SQL이라는 도구를 쥐어준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IT로 두 번째 인생을 시작한 노련한 일꾼에게 공공데이터라는 시장은 어떻게 비칠까요?
지난 십수 년 동안 데이터베이스는 오로지 서버에만 존재하고 원시 데이터도 그곳에만 존재했기에 소위 해당분야 전문가나 돼야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공공데이터 포털과 같은 사이트에서 무수한 데이터와 분야별 전문 지식을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내고 있습니다.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자신의 PC, 노트북, 심지어 태블릿에까지 DB를 구축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모든 사람이 데이터를 공평하게 또 자유롭게 다룰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 이 시대. 공공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원천이 되는 데이터 리소스와 그것을 요리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테이블을 생성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작업을 통해 전반적인 SQL 수준을 향상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파일 편집, 가공, 업로드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지식 습득)
✋ 데이터 얘기만 나오면 일정이 자꾸 늦춰지는 개발자라면?
마음을 비우고 DB라는 사원에서 잠시 쉬어가시길! 하나의 독립적인 분야로서 데이터에 접근해 보세요. 데이터베이스는 잘 몰라도 데이터에는 자신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시작인 거죠.
✋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지만 개발팀을 마주하기 낯선 마케터라면?
데이터라는 언어의 첫걸음을 떼보세요. DB라는 사전, SQL이라는 글자부터 차근히 익숙해질 수 있어요. 기술적 소통이 시작될지도 모릅니다. 한 명의 마케터가 개발팀을 설득할 수 있을지도요.
✋ 제안서와 아이데이션으로 골머리를 앓는 기획자라면?
게임보다 재미있는 공공데이터의 세상에서 신박한 아이디어를 찾아나가 보세요. 데이터가 있는 곳이라면 관심을 기울일 수 있게 됩니다. 들여다볼 수 있으니까요.
✋ 남들보다 늦게 시작해서 뭘 해야 할지, 잘 하고 있는지 멘붕이 온 개발자라면?
감은 늦감이 더 단 법!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다면 보다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요. 앞으로 나아가지 못했던 이유, 늦고 더디고 답답했던 원인을 발견할지도 모릅니다.
📢 수강 전 확인해주세요!
Q. 강의를 듣기 전 준비해야 할 것이 있나요?
기초 SQL과 MariaDB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Q. 비전공자도 들을 수 있는 강의인가요?
기초 SQL 및 MariaDB에 대해 알고 계시다면 배울 수 있습니다. IT 회사에 근무하신다면 개발자 및 개발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그밖에 다른 직무라도 엑셀 사용에 익숙하시다면 충분히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공공데이터로 SQL/MariaDB/HeidiSQL을 배우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데이터에 대한 인식의 폭을 보다 넓힐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사회 현상이고 인간 관계이며 우리들이 움직이며 남겨놓은 발자취입니다. 데이터를 알게 된다면 어디로 향해야 할지 실마리를 찾을 수도 있겠죠.
Q. 이 강의를 배우면 어떤 일을 할 수 있나요?
자신의 PC에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정보 및 통계를 접할 수 있습니다. 조금 과장한다면, 앉아서 출퇴근 유동인구나 부동산 시장의 흐름, 소비심리 및 물가 변동, 심지어 자연 현상까지 간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매일 뉴스까지 곁들여 본다면 어느새 고개를 끄덕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Q. 수업 내용을 어느 수준까지 다루나요?
정규화나 고급 SQL 기술 같은 데이터베이스스러운 면보다는, “이 정도면 나도 데이터 할 수 있겠어!”를 강의의 주된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론은 적고 실습이 많습니다.
Q. 수강하기 위해 갖춰야 할 환경은 어떻게 되나요?
개인 데스크톱 혹은 노트북에 MariaDB를 설치하고 수행할 수 있을 정도면 됩니다. (메모리 최소 8MB)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데이터 앞에만 서면 불안해지는 코더 크루들
마케팅 광 대리님, 이제 그만 엑셀에서 탈출하세요.
사업제안서 무섭지 않습니다. 공공데이터와 함께라면.
늦은 게 어딨습니까? 끓는 열정 위에 데이터 한 스푼 얹어 보세요.
선수 지식,
필요할까요?
MariaDB
HeidiSQL
SQL
전체
23개 ∙ (6시간 29분)
가 제공되는 강의입니다.
소개 영상
00:56
1강 강좌에 대하여
16:36
2강 실무 데이터 살펴보기
19:55
3강 실습 환경 만들기
34:32
4강 실무 데이터를 막 테이블로(1)
30:36
4강 실무 데이터를 막 테이블로(2)
1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