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예시 북리뷰 앱에서 처럼 네이버 API서비스키를 앱에 넣어서 앱을 배포를 하게 된다면 서비스 키를 가지고 조회하는 요청이 너무 많아져서 가능한 비용내에 할당 되어 지는 가용 요청수가 굉장히 줄어들지 않나요? 실무에서는 이런 요청 콜 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혹시 여기서 배운 파이어베이스를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열심히 앱을 만들었는데 하루에 100명 정도 밖에 못쓴다고 한다면 조금 마음이 아플거 같아서요...ㅠ
API 요청에 관한 개발 고민이 있습니다!
Jung Jae Yoo
작성일
23.08.09 17:36
조회수
213
댓글 1
안녕하세요.
우선 앱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고려사항이 생기게 됩니다.
jung jae yoo 님께서 고민하시는 부분도 당연히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사실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로 만들기 위해서는 backend 서버가 필요합니다. 혹은 serverless 서비스를 이용해도 되겠습니다.
서버에서 naverkey를 별도로 관리하여 이미 조회한 데이터에 대해서는 캐시 처리하거나
내부 데이터 베이스로 저장시켜놓는 방식으로 반복적인 콜에 대한것은 naver로 요청하지 않도록 하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최대한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 강의에서 naverKey를 앱내에서 사용한 이유는 앱 개발에 포커싱을 맞추기 위해서 였습니다. backend까지 개발하여 강의를 준비하게 된다면 강의의 스펙트럼이 너무 광범위 해져서
강의 진입 장벽이 높아지거나 강의가 매우 지루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래서 앱 내에서 naverKey를 활용해서 직접 call을 사용했던 것입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