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강의 잘 보고있습니다.
실전자바 입문 - 기본편으로 학습중입니다.
먼저 질문을 적어놓고 질문드린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느리게 진도를 나가더라도, 개념이해를 완벽하게 하고,
문제와 풀이에 나오는 예제코드를 완벽하게 작성할수 있을때까지 반복하는 학습방법이 맞는걸까요?
전공자가 아니고 코딩 배경지식이 없어,
최대한 꼼꼼하게 학습을 하려고 하고있는데, 영한쌤께서 기본원리의 이해가 중요하다고 말씀을 하셔서 어떻게든 기본개념을 확실하게 알고 넘어가려고 하고있습니다.
입문편에서는 배열, 메소드 부분에서 어려운 부분이 조금 있었고 아직 완전히 활용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를들면
단순히 배열 한가지만 사용하는것은 괜찮은데, 배열을 선언해서 그것을 매개변수로 메소드에 넘겨주면서 복잡해지는 것부터는 어지러워지더라고요..
지금듣고있는 기본편에서는 클래스를 직접 작성하는것과, 참조형 메소드 호출 문제풀이에서 막혔습니다.
설명들을때는 아 그렇구나 하고 이해가 되는것 같았는데 문제와 풀이 부분에서 직접 코드를 작성하려고 하면 어디에 어떤 코드를 작성해야할지 몰라서 막막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복습을 하고 내용 정리를 하면서 다시 문제를 풀어보기도 했지만, 이해를 해서 문제를 풀었다는 느낌보다는 반복해서 코드를 작성하다보니 그냥 코드가 외워지는 경우가 많아서,
다른 문제를 풀어봐야 하는지, 아니면 몇번 반복해서 타이핑 쳐보고 코드 구조자체에 익숙해지면
다음 학습진도를 나가는것이 맞는건가 고민이 됩니다.
문제와 풀이 설명듣기전에 1~2시간을 투자해서라도 혼자서 풀어보고 있는데, 결국 문제 해결은 못하고 강의를 보고 나서 다시 혼자 풀어보고, 완전히 이해는 못하고 넘어가는 식의 반복이 되고있습니다.
이전에 국비JAVA 교육을 받은적이 있는데 그때도 이론보다는 무작정 코드 따라치는것 위주로 수업을 받아서
흐름만 감으로 대충 따라가고, 코드 자체를 외워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러다보니
나중에 가면 갈수록 이 코드가 어떻게 동작을 하는지,
왜 여기에 이 코드가 사용되는지를 전혀 알수가 없었습니다.
제가 생각했을때 현재 저는, 배열/메소드/클래스 3가지에 대한 내용이 명확하게 정리가 안되고있는것 같습니다
얼마전 취업에 성공해서, 앞으로 3~6개월뒤부터 실제로 회사에서 개발자로 근무하게 되는데 그 전에 자바, 스프링을 최대한 많은 내용을 학습해야합니다. 지금 실력이 절망적이라 걱정이 됩니다.
코딩쪽에 재능이 없어서 그런것인지, 학습 방법이 잘못된것인지, 아니면 원래 이렇게 헤매는것이 정상인지 모르겠어서 조언을 구하고자합니다
차라리 이런 방법으로 학습을 해! 라고 정해진게 있으면 편할거같다고 생각해서요..
안녕하세요. 커붕이님, 공식 서포터즈 OMG입니다.
질문을 읽어보았습니다.
본인이 무엇이 부족한 지 명확히 알고 있으신 상태이고,
개발자로도 취업을 성공하신 것으로 보아 부족한 점이 있지만, 회사에서 커붕이님의 '잠재력'을 보고 채용을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하나의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과 문제 예제 등 한정적이고,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영한님의 강의를 수강하였는데, 개념이 잘 와닿지 않았다면 그 부족한 부분을 다른 학습 매체로 채워야합니다.
책이 됐건, 다른 강의가 됐건, 블로그 글이 됐건 부족한 부분은 추가로 학습하셔서 이해에 나가면 됩니다.
개발을 비롯하여 공부라는게 1차함수처럼 1자로 상승하지 않고, 계단식으로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아직 커붕이님이 계단을 오르지 못한 상태이고, 부족한 점을 보완해 나간다면 1계단 상승하실 잠재력은 충분히 있으신 것 같아요. 본인이 무엇을 모르는지도 모르는 분들도 많거든요.
말씀하셨던 해메는 부분들은 개발에 있어 중요한 개념이니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합니다.
영한님의 강의도 복습하시고, 국비학원에서 배웠던 내용들도 복습해보면서, 추가로 부족하다면 다른 자료들을 참고하여서라도 학습하시다보면 어느 순간 탁 트이는 시점이 올거라 생각합니다 😀
학습하시다 강의 내용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질문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답글
커붕이
2024.09.07답변 감사합니다. 꾸준한 공부만이 정답이라는 말씀으로 이해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