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직장인 비전공자 수험생입니다.
네임드답게 이번 2회차에도 떨어져버렸습니다.
핑계라면, 우선 저는 개정 이후의 모든 프로그래밍 기출을 풀어보았습니다.
기출문제를 다 풀고서 '이번에야말로는 합격할 것이다!’라는 되지도 않는 용기와 자신감을 얻었는데, 이러한 덜떨어진 자기 객관화가 다시 문제가 돼서 이번 2회차에서도 대차게 뿌러진 것 같습니다..
나름 24년 2회차까지 풀어본 저의 총평도 남겨 본다면,
'시험은 회차를 거듭할 수록 어려워질 것이다.'라는 점입니다
진작 인지하고 있었지만 1회차 불합격 이후 기적처럼 인프런에서 선생님이 운영하시는 정처기 강의를 처음 수강하게 되었고 이왕 배우는거 딥하게 배우고자 인프런에서 게재중인 java, c언어의 강좌도 수강하고 실습도 하였습니다.
분명 선생님 강의를 만나기 전과 후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시각은 확실히 바뀌었습니다.
이외 인프런에서 제공되는 타강사의 Java, C언어 강의도 이번 공부에 일정도의 도움이 되었지만, 역시나도 제 부족함에 대차게 떨어진 것 같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서 좌절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선생님 다시 긍정적으로 나아가고 싶습니다.
오히려 시험 공부 이외에 커뮤니티에서 언급하는
알고리즘 공부(백준)도 같이 병행해야 하는 것이 좋을지, 앞으로의 프로그래밍 공부 방향성에 대해서 조언을 얻고자 합니다.
이번의 불합격 또한 매우 안타깝지만 이 모든 건 부족함이라 생각하고 제 자신의 실력을 높이라는 하늘의 뜻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N회차 수험기간에도 단순히 시험 공부가 아닌 더 실무적으로 점진적으로 나아가고자 하며, 합격의 확률과 더불어 개발자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길을 선생님의 가르침으로 걸어가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긴 글을 읽어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조언 또한 받아볼 수 있다면 정말 큰 위로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위로의 말씀드립니다.
시험 하나하나에 너무 좌절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시험이라는 것은 운 때가 있고 아닌 때가 있는 것이죠.
매 달 보는 토익 같이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Baekjoon Online Judge: 신입 개발자로 코딩 테스트 준비하시는 게 아니면 하지 마세요. 저도 신입 준비할 때 알고리즘 공부하면서 코딩테스트 이곳저곳 합격했지만, 정보처리기사 실기를 위해서 저 정도의 알고리즘을 공부하는 것은 과도합니다. 차라리 정말 너무 불안하시면 이론을 한 번 더 읽으시고, CPU의 프로세스 처리 방법이나 가상메모리 기법을 빈 용지에 작성해보시는 것이 낫습니다.
강사이자 주변의 수강평, 제 후배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번 시험에는 합격할 수 있는 기회가 솔직히 많았습니다. 결합도, 응집도에 제가 올려드린 SQL Query도 그대로 나온 것 같고요. 솔직히 틀릴만한 것은 코드 2개 외에 처음 보는 약술형(라우팅 프로토콜도 Hop을 몰랐으면 틀릴만 했고요.)들이었습니다.
(Java 재귀함수 어렵긴 하더라고요. 처음 보시는 분이면 시험장에서 압도되셨을 듯요.)
시험을 직접 응시해보셔서 아시겠지만, 코드 해석을 못하면 합격이 어렵습니다. Python f-string, len, index와 반복문이 나오는 것 보면서 앞으로는 Python도 디테일한 문법이 나오겠다 싶었습니다.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고, 이전에 기출문제에 나오지 않는 형태로 시험을 내야하니 Python을 건드릴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Python 3.6~3.8 버전 기준으로 좀 더 디테일하게 강의를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다음 회차까지 시간 많이 남았습니다. 백준 알고리즘 할 정도의 마음가짐이라고 한다면 Java, C언어로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세요. 스택이나 링크드리스트를 해보는 것 정도는 OK 입니다. (단, 배열이 아닌 구조체를 노드로 구현할 것) 이미 그 정도를 구현하면 구조체, 배열, 포인터 수업은 아예 안 들어도 됩니다. 애초에 알아야 구현이 가능한 자료구조라서요.
나머지는 Java 상속 / 재귀함수 / 업캐스팅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시험은 그저 운이 없다고 생각하고 넘기시고, 다음 회차에서 합격해서 저와의 이별을 고하시죠.
저도 합격을 기원하겠습니다.
3줄 요약
Python 코드가 더 디테일하게 나올 것 같다.
C언어의 포인터, 구조체, 배열에 대해서 잘 공부하자.
어려운 알고리즘 할 시간에 이론을 좀 더 외우는 것이 어떨까.
답글
최요한
2024.07.30감사합니다. 말씀대로 조금 더 정진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