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된 글입니다
이해는 가는데 막상 혼자 코드를 작성해보려니까 생각이 안나네요
냠냠
작성일
23.11.08 09:47
조회수
455
댓글 1
안녕하세요. 핸냐님, 공식 서포터즈 y2gcoder입니다.
저도 매번 코드를 짤 때마다 제가 구현한 코드를 보고 실망하고 이전에 짰던 코드를 보고 실망하는 것이 일상이라 핸냐님의 말씀이 조금 공감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사람 바이 사람이라는 말도 있고 사람은 다 각양각색이라는 말도 있는 것처럼 제 조언이 핸냐님께 딱 들어맞을 거라 생각하진 않지만, 일단 먼저 엉망진창이라고 생각이 들더라도 한 번 실행할 수 있게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해보십쇼! 실행할 수 있는 코드를 짜고 나서 그 이후에 엉망진창인 코드를 어떻게 보기 좋게, 클린하게 정리할 것인지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개발자는 해결방법이 어떻든 간에 문제 해결하는 것이 일순위라고 생각합니다. 시작부터 그 해결방법이 우아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건축과 비교를 해보고 싶습니다. 하나의 건물을 지을 때는 처음부터 튼튼하고 실용적이고 미적으로 지어야 하지만, 저희는 그럴 필요 없습니다. 언제든 다시 부수고 다시 만들어낼 수 있는게 저희 직업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먼저 구현을 해보시고 더 좋은 코드를 위한 고민을 해보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코드가 완벽했으면 하는 마음이 오히려 핸냐님의 코딩을 방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이 듭니다.
이와는 별개로 개발언어에 대한 공부는 꾸준히 해주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자신이 주력으로 쓰는 개발언어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하는 것도 스스로의 코드에 대한 자신감으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