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밍업 클럽 CS 3기] 1주차 미션

[워밍업 클럽 CS 3기] 1주차 미션

운영체제

    while(true){
      wait(1); // 1초 멈춤
      bool isActivated = checkSkillActivated(); // 체크
    }

위 코드는 1초 마다 플레이어가 스킬을 사용했는지 체크하는 코드입니다. 이 방식은 폴링방식입니다. 1초마다 체크하기 때문에 성능에 좋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으로 어떤 걸 이용해야 할까요?


인터럽트 방식으로 전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주기적으로 매번 체크를 수행하지 말고, ISR 방식처럼 Skill이 Activate 됐을때 인터럽트가 발생하도록 동작을 바꿔서 성능을 높여야 할 것 같습니다.

 

  1. 프로그램과 프로세스가 어떻게 다른가요?


프로그램은 하드 디스크에 저장된 명령문의 집합체이지만 프로세스는 실행중인(메모리에 올라간 상태) 프로그램입니다.

이에 따라서 프로그램은 단순 집합체라 수동적이지만 프로세스는 능동적으로 필요에 따라 CPU를 사용하고 입력 출력을 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1. 멀티프로그래밍과 멀티프로세싱이 어떻게 다른가요?


멀티 프로그래밍은 메모리에 여러개의 프로세스 올려서 처리하는 반면에 멀티 프로세싱은 여러개의 CPU를 사용해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를 짧게씩 실행하며 동시에 처리하는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1. 운영체제는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사용하나요?


운영체제는 프로세스의 정보를 가진 PCB(Process Control Block)를 생성해서 프로세스의 정보를 저장하고, CPU 스케쥴링 시에도 프로세스의 상태를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1. 컨텍스트 스위칭이란 뭔가요?


다른 프로세스 실행을 위해 프로세스 상태를 저장하고 다른 프로세스 상태값으로 교체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1. 여러분은 교실의 학생 정보를 저장하고 열람할 수 있는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이 때 여러분이라면 학생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자료구조를 어떤 걸 선택하실 건가요? 이유를 함께 적어주세요.


해시테이블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직관적으로 저장하려면, 학생에게 학번을 부여하거나 아니면 가나다 순의 이름으로 정렬할 것 같은데 학번일 경우에는 해시 함수를 사용해서 번호가 골고루 인덱스에 분배될 수 있도록 나누거나 ㄱ,ㄴ,ㄷ등의 자음으로 인덱스를 구성해서 학생의 정보를 저장할 것 같습니다. 각 학생의 이름, 나이, 취미, 특기와 같은 자세한 정보들도 해시테이블에 인덱스를 구성해 저장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1. 여러분은 고객의 주문을 받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주문은 들어온 순서대로 처리됩니다. 이 때 여러분이라면 어떤 자료구조를 선택하실 건가요? 이유를 함께 적어주세요.


주문은 들어온 순서대로 처리되어야 하므로, FIFO 방식의 큐를 사용하되, 감자튀김 단일 주문 같은걸 패티가 3개 들어간 버거 때문에 너무 늦게 처리 할 수 없으므로 동시에 들어온 주문일 경우 조리 시간이 오래 걸리는 순서대로 스택에 넣어서 짧은 조리시간을 가진 주문부터 처리 할 것 같습니다.

  1. 우리가 구현한 스택은 0번 인덱스, 즉 입구쪽으로 데이터가 삽입되고 나오는 구조입니다. 반대로 마지막 인덱스, 즉 출구쪽으로 데이터가 삽입되고 나오는 구조로 코드를 변경해주세요.


push(data){
    this.list.insertLast(data);
}

pop(){
    try{
        return.this.list.deleteLast();
    } catch(e) {
        return null;
    }
}

링크드리스트에 deleteLast, insertLast함수가 구현되어있기 때문에 그 함수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1. 해시테이블의 성능은 해시 함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업 시간에 등번호를 이용해 간단한 해시 함수를 만들어봤습니다. 이번엔 등번호가 아닌 이름을 이용해 데이터를 골고루 분산시키는 코드로 수정해주세요. 힌트: charCodeAt() 함수를 이용 예시: name1 = "이운재"; name1.charCodeAt(0); // 51060 이운재의 0번 인덱스 ‘이’의 유니코드 출력

hashFunction(name){

}

hashFunction(name){
    return (name.charCodeAt(0) + name.charCodeAt(1)) % 10;
}

한국에는 특정 성씨, 특히 예시에 나온 이씨와 같은 성씨가 많아서 단순 성씨로 하면 한 곳에 많이 몰릴 것 같아서 두번째 글자까지 더하는 연산으로 구현했습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채널톡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