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밍업 클럽 2기 - 백엔드 클린 코드, 테스트 코드> 4주차 발자국

<워밍업 클럽 2기 - 백엔드 클린 코드, 테스트 코드> 4주차 발자국

강의 수강

수강한 강의: Practical Testing: 실용적인 테스트 가이드

학습 내용 요약

Mocking에 관해 배웠다. 여러 stub과 mocking 기법에 관해서 배우며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노트 중 일부

image

말고도 private method에 관한 테스트나 Classicist VS. Mockist 부분에서는 어떤 것이 어떤 상황에 어울리는지 등을 배웠다.

 

회고

이번에 Mock과 Stub애 관해 개념을 제대로 잡으면서 잘못하고 있었던 부분들을 점검할 수 있었다.

이번 주를 마지막으로 강의를 모두 완강하게 되었는데 테스트 부분은 수강하며 여러모로 반상하게 되는 시간이기도 했다. 왜 테스트를 하는지,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는지가 매우 중요했고 직접 짜는 것을 보며 배우니 추상적인 부분도 코드로 풀어내는 것을 볼 수 있어서 실전 감각을 익히기 좋았다.

미션

해결 과정

Mock, Stub에 관한 어노테이션들을 정리하고 수도코드로 된 테스트 케이스를 직접 어떻게 짤 것인지 제시해보는 미션을 받았다.

모든 테스트 케이스 모두 사용자 하나와 게시글이 필요해서 이러한 공통된 부분은 @BeforeAll에 배치했다. 나머지는 늘하던대로 Given, When, Then 형식으로 작성했다. 실제 코드 작성은 없어서 금방 끝났었다.

회고

Spy를 사용해본적이 아직 없는데 Spy를 사용해서 테스트 코드를 더 짜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 사용 사례를 좀 더 찾아봐야겠다!

그리고 뭔가 마지막 미션이 너무 무난해서 제대로 한건지 궁금하다. 다른 사람의 수행한 결과물도 보며 복습해봐야겠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채널톡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