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워밍업 클럽 3기 PM/PO] 3주차 발자국
강의 요약
지표 분석
우리의 제품이 어떤 식으로 변화하고 반응을 얻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지표 상시 모니터링이 필요함.
우선 지표 중에서는 'Proxy Metric'이라는 것이 있음. 'Proxy Metric'이란 가정이 많이 들어간, 간접적인 지표를 의미함.
또한 강의에서는 모든 프로덕트에 적용할 수 있는 지표 설정 프레임 워크에 대해 설명하였음 :
Acquisition, Activation, Engagement, Retention, Monetization 이 그 파이프라인임
Acquisition : 고객 흭득 관련 지표(CAC, CLV, LTV)
Activation : 신규 사용자들이 프로덕트의 핵심 가치를 형성하는 순간(?)을 지표로 나타내는 것 (Setup, Aha, Habit)
Engagement: 과업 관련 지표 (DAU, WAU, MAU)
Retention: 고객(사용자)이 제품을 계속해서 이용하는지에 대한 지표
Monetization: 수익화 관련 지표
Event-Based Analytics
- 이벤트 & 이벤트 상세 정보, User Properties가 무엇인지에 대해 배웠음.
- 그리고 배운 정보들을 어떻게 분석에 활용하면 되는지에 대해 배웠음
- 또한 이벤트 정보는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에서 추적할 수 있다. 각각의 방식은 장단점이 있다.
- 마지막으로 이벤트와 이벤트 상세 정보를 정의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음.
후기
데이터 분석을 공부한 적이 있었는데, 수업 내용 처럼 크게 지표를 보는 것 보다는 기술적인 면에 집중해서 보았다. 그래서 이번 강의는 프로덕트를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한 관점으로 지표를 보는 방법을 배웠기 때문에 의미가 깊었다.
과거에 내가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들이 있었는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다시 되새겨보고 설계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강의었다.
댓글을 작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