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모놀리식 아키텍처에서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MSA) 전환에 강점을 두고 있는 엔지니어 입니다.
현재는 금융IT 기업에서 결제 도메인의 기술 고도화를 담당하고 있으며 개발자 멘토링, 채용, 문화, 커뮤니티 운영에 관심이 많습니다.
contact: code.57x53@gmail.com
강의
전체 1수강평
게시글
질문&답변
2024.11.09
프로젝트 단위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phs5741님 안녕하세요.강의에서 이야기 했던 프로젝트의 의미는 보편적으로 프로덕트를 의미하기도 합니다.즉, 하나의 앱이 하나의 프로덕트가 될 수 있습니다. 앱 자체를 프로젝트 단위로 설정하고, 그 안에서 자신이 주도적으로 개발한 핵심 기능과 성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방식을 권장드립니다.이러한 구조를 통해 채용 담당자는 전체적인 앱 운영 경험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강의는 보편적인 상황에서 이력서를 작성하는 방식을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 간혹 특수한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요, 이는 구체적인 내용이나 경험을 들여다 봐야 하므로 디스코드 채널에 참여하셔서 질문을 남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날씨가 부쩍 쌀쌀해진 가을입니다.건강 유의하시고,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0
- 2
- 26
질문&답변
2024.10.05
이력서 프로젝트 관련 질문입니다.
현현 님 안녕하세요.지식공유자 강승현입니다.말씀하신 경우엔 이력서를 직접 보는 것이 가장 직관적입니다만,현재 작성하신 질문 내용만으로 판단하여 답변을 남겨드리니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초반에 했던 2개의 프로젝트는 최근에 한 프로젝트보다 작성할 액션이 적기도 하고, 앱의 완성도도 조금은 떨어진다고 생각부트캠프를 말씀하시는 것으로 보아, 신입 공고에 지원하시는 것 같아요.우리가 실패한 프로젝트라 하더라도 배운 점이 있고 그 안에서 기술적으로 시도해본 것들이 있기에, 앱의 완성도나 성공/실패여부는 크게 상관없습니다.다만, 작성하신 프로젝트 갯수가 이미 8개에 달하시고 각 프로젝트 안에서도 비슷한 것들을 시도했다면 해당 프로젝트 2개는 과감히 소거해도 좋아 보입니다. 특별히 어떤 역량을 강조한 공고가 아니라면 8개도 괜찮나요?프로젝트 갯수보다는 내용의 질이 중요합니다.본인의 단순 경험만을 나열하는 것이라면, 8개를 모두 작성하는 것은 권장드리지 않아요.늘 새로운 배움이 있었거나 과거에 수행했던 방식보다 더 고도화 된 방식을 했더라면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하지만 프로덕트에 대한 설명인지, 자신의 역량을 프로젝트를 통해 설명하려는 것인지 주의하셔야 해요.우리는 상품을 소개하는 것이 아닌 자신을 소개하는 이력서를 작성하는 것이기에 후자여야 합니다!(프로젝트 수가 많아서 우려되어 말씀드렸어요) 결론은, 이력서에서 각 프로젝트 내 경험이 매번 달랐거나 더 고도화 된 방식을 사용했더라면 8개 모두 의미 있는 경험/성과이니 작성하셔도 무방합니다.이렇게 작성하셨을 때 pdf 추출 시 몇 장이나 되는지도 궁금하네요!프로젝트가 많다고 해서, 내용이 항상 길어지는 것은 아니니까요.디스코드 커뮤니티에도 참여하셔서 질문을 남겨보세요!감사합니다.
- 0
- 2
- 213
질문&답변
2024.10.03
디스코드 채널에 입장이 안됩니다
sang6299님 안녕하세요링크를 다시 수정해두었습니다.제보 감사합니다 :)
- 0
- 1
- 43
질문&답변
2024.09.23
강의 완료 후 이력서 피드백 요청드렸습니다.
프리미엄님 안녕하세요지식공유자 강승현입니다. 설문 당시 10일 이상 소요될 것이라는 문구를 보셨을 거에요! (현재는 14일 이상)프리미엄님의 피드백 접수일은 9월 19일(오늘은 9월 23일, +4일)로 빠르면 이번 주말에 처리 예정입니다. 다른 공고에 지원하시기 전에 제 피드백이 이뤄지면 좋을텐데제가 좀 더 힘내서 빠른 피드백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강의 커리큘럼 마지막에 첨부해둔 디스코드에 접속하셔서 질문을 남기시면 더 빠르게 답장 받을 수 있습니다 :) 날이 많이 쌀쌀하던데 항상 감기 조심하세요감사합니다.
- 0
- 3
- 107
질문&답변
2024.09.22
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박재형 님!지식공유자 강승현입니다.먼저 강의를 즐겁게 수강해 주시고 소중한 질문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요즘 많은 기업들이 이력서와 함께 포트폴리오를 제출받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포트폴리오 강의에 대한 계획도 가지고 있지만, 현재 진행 중인 이력서 이벤트 피드백과 다른 일정들로 인해 빠르면 11월에 강의 촬영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언제든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는 필수적으로 함께 제출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분들은 이력서만으로도 자신의 역량과 강점을 충분히 드러내어 직무 적합성을 어필하기도 합니다. 기업마다 요구하는 서류나 평가 방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지원하시는 곳의 요구사항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요즘 지원자분들께서 포트폴리오 제출을 필수라고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는 자신의 프로젝트나 성과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자 하는 의욕의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포트폴리오 없이도 충분히 자신의 역량을 전달할 수 있다면 꼭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포트폴리오에 대한 팁을 드리자면, 개발자 직군마다 포트폴리오에 포함할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궁금해하는 것은 주로 문제 정의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면을 구성하는 직군이라면 UI/UX 개선 사례에서 AS-IS, TO-BE 화면을 넣어주고 모듈화, 재사용성 등을 고려한 코드 설계 방식을 설명해도 좋습니다.만약, 라이브 링크(랜더링 페이지, 스토어 링크 등)도 첨부해주시면 프로젝트를 더욱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서버를 비롯해 모든 직군에게 해당되는 내용이지만 어떤 문제에 직면했고 어떻게 해결했으며 결과는 어땠는지, 과정과 결과, 배운점까지 연계하면 지원자의 문제해결 역량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결론적으로,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과 전문성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하지만,, "무조건 구체적으로 작성해야지!!" 라는 생각으로 장황하게 적어두면 가독성도 떨어지고 읽기도 쉽지 않답니다.이런 부분에선 이력서와 크게 다르지 않아요. 간결하게, 가독성을 생각하며 작성해야하죠.이 점을 주의하셔야해요. 앞으로도 강의에 대한 피드백이나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0
- 2
-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