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전체 32025. 03. 23.
0
3주차 발자국
이번주부터 테스트 코드에 대한 내용을 학습했다.사실 TDD의 경우 1년 정도 꾸준히 연습해야 실제 적용할 수 있다고 들은 기억이 있어서 아직 자신은 없는 상태이지만 막연한 TDD에 대한 두려움은 많이 사라졌다. 실제적으로 Layered Architecture에 테스트 코드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갈 수 있어서 좋았다. 사실 언제 통합테스트를 해야하고 단위테스트를 해야하는지 잘 감이 오지는 않는다. 모두 하는게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 같다.다음주에는 RestDocs를 학습하며 Swagger와의 차이를 확실히 하고 넘어가야겠다.
2025. 03. 15.
0
2주차 발자국
이번주 미션을 진행하면서 강의를 듣는 것과 내가 직접 처음부터 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처음부터 잘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계속해서 SOLID 원칙을 기억하며 어떻게 리팩토링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적용할 수 있다면 적용해보며 강사의 감각이 아닌 나만의 감각을 길러야 한다. 다음주부터 진행되는 테스트의 경우에는 TDD이외에는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기에 좀 더 집중해서 미션을 진행할 것이다.
2025. 03. 08.
0
1주차 발자국
기존의 강의를 수강하고 복습하는 형식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미션들을 진행하며 강의를 다시 수강하다보니 이전에 보이지 않던 것들을 좀 더 여유있게 볼 수 있었다.특히 미션 1을 진행하면서 아무렇지 않게 글을 읽고 있던 과정을 추상과 구체를 살펴보며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지 찾아보다보니 정말 어떻게 구체적인 과정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해지게 되었고 나중에 "글 읽는 뇌"라는 책을 한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미션 2를 진행하면서는 이걸 내가 면접 때 말할 수 있을까 늘 고민되던 SOLID에 대해서 조금 더 답변할 수 있겠다 라는 자신감을 가지게 될 수 있었다. 미션에 안내된 대로 나만의 언어를 가지고 이해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각각의 원칙에 대해서 나만의 방식으로 이해하게 되어 이후에 관련한 내용을 말하게 될 때 편하게 말하게 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다음주 미션도 정말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