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평
우선 Rails를 처음 공부해 보는 입장에서 가이드를 혼자 보기보다는 경력이 있으신 분과 함께 가이드를 읽어가는 과정이 매우 즐거웠습니다. 가이드를 넘어서 몇 가지 독특한 서드파티 기술들의 가이드 또한 살펴보면서 적용해 보는 과정이 즐거웠습니다!!
다만 저 같은 경우 Spring 기술들을 거의 3년 넘게 사용해 와서, Mustache나 Thymeleaf 개발 경험이 있어 이해하기 수월했지만, “정말 웹 개발을 처음” 하는 분에게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Rails의 MVC 패턴에서 어떤 객체가 사용자의 요청을 받아 처리하고, 넘기고, 뷰를 만들고 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하는 파트가 추가로 있었다면 “진짜 처음 웹 개발”하는 분들에게도 더 도움이 됐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실제 프로젝트 개발 능력" 이라 적혀있는데, 실질적으로 서버사이드 렌더링 방식을 루비진영 에서는 아직도 많이 사용하나요??
프런트는 따로 제공하고, Rest API를 만들어가는 방식이었다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html 작업은 사실 조금은 무관심의 영역이랄까요..?
향후 강의가 나온다면, MVC, exception 처리, end-point test 등에 관한 이야기도 더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가격이 조금은 있다 보니? 여타 다른 무료 강의들보다 기대하는 점이 더 있게 되는 것은 사실이었으며, 조금은 아쉽다고 생각되어 후기를 길게 남기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빠른시간안에 레퍼런스를 함께 읽어가며 CRUD를 만드는 과정 자체는 너무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