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 Phaser 한국어로 된 강의는 이거 말곤 거의 없다.
- 교보재가 좋다. notion에 완성 코드와 챕터 별 설명이 잘 정리되어 있고, 게임 에셋들도 제공해준다. 덕분에 매우 반복적인 작업의 경우 notion에 제공된 코드로 복붙할수도 있다.
- 강사님의 강의력, 강의 템포는 준수하다. (즉 강의 못하는 강사처럼 오디오가 너무 붕 뜨거나 강사 혼자 자기만 아는거 다 해놓고 설명은 안 한다던가 하지 않는다.)
단점:
- 초반에 완전 코딩 입문자부터 이미 git이나 npm 써본 사람까지 다 고려해서 이것저것 알려준다. 이게 좀 산만하다. 애초에 완전 코딩 입문자는 해당 강의를 이해하지 못할거 같다.
- 코드 흐름이 실제 개발 방식과는 다르다. 결과물을 미리 알고 있는 상태에서 나올 수 있는 흐름으로 강의한다. "이 객체의 이 메소드에는 이러이러한 것들이 추가될 예정인데, 다른 파일에서 작성할거에요" 같은 식이다. 왜 그것들이 추가가 될 예정인지는 마지막까지 봐야 이해가 된다. (그러나 결국 이해는 잘 된다.)
- Phaser의 이론적인 부분의 설명은 부족하다. 사실 Phaser 완전 정복이 아니라 가볍게 클론코딩하는거니 별 불만은 없다. Phaser 시스템(World, Arcade, GameObject, Physics) 등을 좀 더 딥하게 공부하기 위해 다른 강의를 찾아볼 예정
정리:
빠르게 Phaser 개발의 흐름을 알고 체험해보기 위해선 좋다. 딥한 이론적인 설명을 원한다면 실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