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899
·
수정됨
2
강의를 보던 중에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 남겨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Service 레이어에서 dto를 사용해도 되는지, dto는 어떤 계층까지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해 궁금합니다!
저는 보통 사용할 때 UI <-> Controller 사이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dto를 사용하고, Service 에서는 비즈니스 로직 수행 후 엔티티를 반환하는? 그런 식으로 진행해왔는데 강의에서 보면 Sevice에서도 dto를 바로 반환해서 사용하더라구요..
dto라는게 data transfer object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니 굳이 UI와 Controller 관계가 아니여도 계층과 계층간의 데이터를 이동할 때 dto를 만들어서 사용해도 되는 건가요??
감사합니다!!
답변 1
2
안녕하세요, 효권님!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DTO라는 것 자체가 효권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Data Transfer Object (데이터 전달 객체) 라서, 개인적으로는 꼭 UI - Controller 사이가 아니라 Controller - Service - Repository 까지 사용할 수 있는 Object 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개인적으로 라는 글자를 강조 드린 것처럼, 이 부분은 정답이 없고 개발하시는 분들에 따라 의견이 많이 달라지는 부분이에요!
예를 들어, DTO를 UI - Controller 사이에서만 활용하고, Service로 필요한 필드를 내려 보낼 때는 DTO 안의 필드들을 풀어서 전달하는 분도 계시고요! UI - Controller - Service 에서 사용할 DTO와 Service - Repository 에서 사용할 DTO를 구분하는 분도 계십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각각의 논리와 장단점이 있고 결국 개인의 취향, 팀적인 Align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인 것 같아요 ㅎㅎㅎ
답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또 궁금한 점 생기시면 편하게 질문 남겨주세요!! 🙏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코틀린 강의 두개 잘 듣고있습니다!! 궁금증이 해결됐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