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652
1
강의를 듣던중 궁금한 것이 생겨서 질문합니다.
AppConfig를 리팩터링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과정을 보았는데요.
1. new MemoryMemberRepository()
2.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return new MemoryMemberRepository();
}
1에서 2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2번의 리턴값의 타입을 MemoryMemberRepository(구현 클래스)가 아닌 MemberRepository(인터페이스)로 해주어야한다고 하셨는데요.
사실 지금 이 상황에서는 구현 클래스로 지정해주어도 프로그램이 돌아가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인터페이스로 지정한 이유는 추후에 MemberRepository의 구현 클래스를 변경할 여지가 있기 때문인가요?
답변 1
2
네 맞습니다.
구체클래스를 반환하지 않고, 인터페이스 타입을 반환함으로써 해당 repository를 호출해서 사용하는 코드에 영향이 가지 않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므로) AppConfig의 MemberRepository를 유연하게 변경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스프링 입문 강의에서 SpringConfig 클래스에서 MemoryMemberRepository부터해서 SpringDataJpaMemberRepository까지 변경해 가는 과정과 테스트에서
@Autowired MemberRepsitory memberRepositry; 에서 DB접근 기술을 변경하더라도 테스트에 영향이 가지 않았던 것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