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972
5
안녕하세요~ LAZY 관련 질문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LAZY 로드를 디폴트로 설정하기 위해서 propertis or yml 파일에 "spring.datasource.jpa.hibernate.enable_lazy_load_no_trans"=true 구문을 추가 하였습니다.
적용한 자바 config 파일 입니다.
properties.setProperty("hibernate.enable_lazy_load_no_trans", env.getProperty("spring.datasource.jpa.hibernate.enable_lazy_load_no_trans"));
혹시 해당 프로펄티즈 구문으로 Lazy를 디폴트로 설정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매우 간편 해보여서 프로젝트에 적용해서 쓰고 있는데 안티 패턴이여서 쓰지 말라는 글도 있더라구요. 해당 설정에 대해서 김영한 개발자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https://vladmihalcea.com/the-hibernate-enable_lazy_load_no_trans-anti-pattern/
답변 3
9
안녕하세요. 김성인님 좋은 질문입니다^^ (아 이런 질문 너무 좋아요! ㅎㅎ)
트랜잭션 범위가 끝나면 영속성 컨텍스트가 함께 종료되는 것이 JPA의 기본 전략입니다.
그런데 OSIV라는 기능을 사용하면 트랜잭션 범위를 넘어서 고객의 요청이 응답될 때 까지, 그러니까 컨트롤러나 뷰에서도 영속성 컨텍스트를 유지하면서 지연로딩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OSIV의 장단점은 활용2편에서 말씀드립니다.)
OSIV를 사용하면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커넥션을 이미 획득한 상태로 지연로딩을 처리하기 때문에 여러번 지연로딩을 해도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커넥션을 계속 이어서 사용합니다.
enable_lazy_load_no_trans 옵션은 OSIV와 비슷하기는 한데, 영속성 컨텍스트가 종료되어도,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커넥션을 획득해서 지연로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 방법은 여러번 지연로딩이 있으면 그때마다 각각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커넥션을 획득합니다. 따라서 성능상 매우 좋지 않습니다.
OSIV는 장단점을 잘 이해하고 매우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데, enable_lazy_load_no_trans 옵션은 성능까지 좋지 않아서, 더 권장하지 않습니다. (공식 메뉴얼에서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해당 옵션들 없이, JPA를 잘 사용하는 방법은 활용2에서 모두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