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889
1
안녕하세요. 강의 너무나 잘 듣고 있어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_ _)
DTO 관련해서 궁금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제가 많이 본, 그리고 제가 지금도 쓰고있는 폴더 트리(패키지 구조)가 아래와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Model
- | Repository
- | Service
- | Controller
▼
Service단의 경우에는 다른 서비스단에서 연계해서 사용될 수도 있다고 들은적이 있어서,
최대한 Model 클래스를 반환되도록 사용하고 있구요.
위와 연계해서 Controller단에서 Model 클래스를 DTO로 변환해서 반환을 했습니다.
그래서 DTO의 위치가 Controller 패키지에 위치시키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join 쿼리로 인해서 DTO를 Repository에서 반환하게 된다면,
해당 DTO의 위치가 맨 끝인 Controller 패키지에 있어도 되는 걸까요?
답변 1
2
안녕하세요. dataworld님
Q: 그런데 join 쿼리로 인해서 DTO를 Repository에서 반환하게 된다면, 해당 DTO의 위치가 맨 끝인 Controller 패키지에 있어도 되는 걸까요?
A: 단호하게 안됩니다! ㅎㅎ
왜냐하면 패키지 의존관계는 controler -> service -> repository 이렇게 방향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repository에서 반환하는 DTO를 controller에서 가지게 되면 다음과 같이 패키지 의존관계가 순환 사이클이 만들어집니다.
controler -> service -> repository -> controller(DTO를 참조하기 위한 의존관계)
이렇게 되면 향후 컨트롤러 패키지를 변경할 때 서비스나 리포지토리도 컨트롤러 패키지에 영향을 받는 좋지 않은 구조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아무리 찾아도 방법론 이라기보단 dto 패키지를 따로 만들어서 여기서 관리를 하는 프로젝트만 나오네요 ㅎㅎ.. 😓
이렇게 controller, service, repository, model, dto 패키지로 구성을 하면 해결이 될까요?
(실제로 이렇게 해보니.. repository, service, controller에서 모두 이 dto 패키지를 의존하는 모양새가 되어버리는 것 같네요..
하지만 Join 쿼리를 사용하는 이상 어쩔 수 없는 것 아닌가? 🤔 라는 생각이 듭니다. )
아니면 혹시 다른 좋은 방법이나 참고할만한게 있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