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질문 내용]
여기에 질문 내용을 남겨주세요.
직접 만든 세션에서는 세션id로 UUID를 이용해서 랜덤한 값을 만들어서 세션 보관을 하고 이 세션id를 쿠키의 값으로 전달했는데 HttpSession의 경우는 쿠키가 다음과 같다고 하셨습니다. JSESSIONID=5B78E23B513F50164D6FDD8C97B0AD05 그럼 5B78E23B513F50164D6FDD8C97B0AD05 가 톰캣이 만든 세션id인가요? 다른 글에서 세션들을 보관하는 세션 저장소가 하나 더 있다고 봤는데 위에서 랜덤값인 세션 id가 key 이고 value가 Map(편의상 Map2) 인 Map형태의 세션 저장소가 있고 value인 Map2 또한 세션 저장소로 랜덤한 세션id 로 인증된 특정한 사용자만 사용하는건가요? Map2에서 저희가 session.setAttribute(SessionConst.LOGIN_MEMBER, loginMember); 등록한게 있는거 같구요. 만약 제가 생각한게 맞다면 굳이 왜 이런 형태를 이용하나요? 직접 만든 Session 처럼 처음부터 랜덤한 값을 세션 키로 이용하면 Map 하나로 해결될것 같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