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HTTP API와 자바스크립트 질문

21.09.26 18:04 작성 조회수 213

0

질문에 앞서 제가 자바스크립트를 잘 모르고 HTML, CSS만 대충 알고 있습니다. 참고하시고 답변 부탁드릴게요.

(질문) HTTP API는 HTML이 아닌 데이터를 주고 받기 때문에 "웹 브라우저"가 아닌 "웹 클라이언트 자바스크립트"가 데이터를 처리하고 사용자에게 보여준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에서 웹 클라이언트 자바스크립트가 구체적으로 뭔지 모르겠습니다. 자바 스크립트라는 프로그램이 개인 PC마다 설치되어 있는 건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3

OMG님의 프로필

OMG

2021.09.28

댓글을 수정하셨었나보네요. 수정 전 댓글에 대해서도 말씀드리면 lsj59285님의 고충 충분히 이해합니다. 영한님과 저희 서포터즈는 강의와 답변에 대한 건강한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하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lsj59285님이 겪었던 불편사항에 대해 수강평 혹은 게시판에 남겨주시면 참고하여 더 좋은 강의와 답변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질문 내용에 대해서 더 좋은 추가 답변이 필요한 경우 글을 새로 작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OMG님의 프로필

OMG

2021.09.26

안녕하세요. lsj59285님, 공식 서포터즈 OMG입니다.

크롬을 예를 들어 설명할게요,

크롬에는 V8이라고 하는 구글에서 제작한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을 통해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컴파일하거나 해석, 실행할 수 있으며 V8외에도 다양한 자바스크립트 엔진 구현체들이 존재합니다. 관련하여 "자바스크립트 엔진"으로 검색하셔서 추가적인 학습 하실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lsj59285님의 프로필

lsj59285

질문자

2021.09.26

그러면 위의 HTTP API가 주고 받는다는 데이터가 "자바스크립트 코드"을 지칭하는 건가요?

-> HTTP API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된 데이터"를 주고 받는데, 이것을 웹 브라우저에 내장된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처리한 후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OMG님의 프로필

OMG

2021.09.26

그러면 위의 HTTP API가 주고 받는다는 데이터가 "자바스크립트 코드"을 지칭하는 건가요?

=> 요즘은 { "name" : "홍길동"} 과 같은 JSON 데이터를 말하지만,

다음과 같이 XML 형태도 API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lsj59285님의 프로필

lsj59285

질문자

2021.09.28

그러면 HTTP API가 주고 받는 데이터라는 게

"과거에는 자바스크립트 코드"였고 "요즘은 주로 JSON 데이터"가 맞나요?

뭔가 너무 뒤죽박죽인데... 정리 좀 해주세요.

OMG님의 프로필

OMG

2021.09.28

HTML/CSS는 화면을 만들고 꾸미는 역할이라면 자바스크립트는 화면에 동작을 부여하는 언어입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통신할 때 언어의 코드를 주고 받는게 아니라 서로 약속된 형태의 API를 주고 받습니다.  예전엔 주로 위 이미지와 같이 XML 방식의 데이터로 주고 받았지만 최근들어 JSON 형태의 데이터를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주고 받습니다. 

API 클라이언트인 postman으로  HTTP Message Body에 JSON 데이터를 담아 요청을 보낼 때를 생각해보시면 조금 더 이해에 도움이 될까요? 요청 본문에 JSON 데이터 담고, 서버 또한 응답으로 JSON을 내려주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당장 이해가 안되더라도 개발을 진행하다보면 어떠한 설명 혹은 어떠한 경험 때문에 정리가되면서 생각이 트이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학습 자체에 진행이 불가능한 기술적인 내용은 아니므로 본인이 모르는 내용을 숙지한 채 모르는 것을 해결해 나가는 자세로 학습을 이어나가면 빠른 시일 내에 정리가 되실꺼에요. 

OMG님의 프로필

OMG

2021.09.28

질문내용과 관련하여 설명이 더 필요힌 경우,

영한님과 서포터즈분들이 볼수있도록 글을 새로 작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의와 관련된 내용이라 답변 받으실수 있을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