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영문 브랜드 로고

인프런 커뮤니티 질문&답변

front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탄탄한 백엔드 NestJS, 기초부터 심화까지

AWS RDS MySQL 구축 및 NestJS + TypeORM 프로젝트 셋업 (old)

TypeORM 트랜잭션 관련

작성

·

489

1

안녕하세요 선생님, 좋은 강의 항상 감사드립니다.

 

TypeORM 트랜잭션과 관련해 궁금한 것이 생겼습니다.

 

1. 스프링의 경우 데이터베이스 관련 로직이 있는 서비스 계층 메서드에는 @Transactional 어노테이션을 사용해 트랜잭션 처리를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면, NestJS 공식 문서를 살펴보니 @Transactional() 데코레이터를 이용한 트랜잭션 처리를 권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설명해주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혹시 권장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알 수 있을까요?

 

2. NestJS에서는 @Transactional() 데코레이터를 대신해 QueryRunner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법을 살펴보니 일일이 수동으로 트랜잭션을 처리해주는 방식인데, Nest 서비스 계층에서 RDB에 접근하는 로직이 존재하면 모두 QueryRunner를 이용해야 하나요? (서비스 로직이든 디비 접근에서든 오류가 발생하면 롤백해주어야 하므로 저는 그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답변 1

2

윤상석님의 프로필 이미지
윤상석
지식공유자

안녕하세요! mdiu2203님! 

1. TypeORM에서 트렌젝션 처리는 크게 3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QueryRunner 방식, getConnection, getManager 방식, @Transactional 방식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도 QueryRunner를 사용한다면 커밋, 롤백 등의 상태를 수동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QueryRunner 방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Transactional 방식은 유닛테스트에서 레포지토리 모킹에 대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2. "무조건"이라고 단정 짓는 것은 조심스러우나 대부분의 DB 접근은 트랜젝션 처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front님의 프로필 이미지

작성한 질문수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