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없음
작성자 정보가 삭제된 글입니다.
작성
·
178
1
안녕하세요 현재 1학기만 남은 졸업예정학생입니다 2개월뒤에 졸업작품으로 스프링부트로 웹사이트 개발예정이있습니다. 3학년때 스프링 ( jsp, oracle, mybatis) 으로 근본적인 이해없이 그냥 복붙으로 뚝딱뚝딱 사이트를 만들었던 경험이있는데 이번 졸업작품은 프론트단/백단 모두 혼자서 완벽히 이해하며 만들어 보는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제가 궁금한점은
1. 영한님의 스프링입문,기본 편 강의를 수강했고 현재 활용1편(야생형)까지 들은상태입니다.
스프링 기본편은 알려주시는것들이 너무 많은데 제가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것같아서 한번 듣기는 했지만 나중에 다시 꼭 들어야겠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제가 많이 부족한것인지는 몰라도 아직까지 선뜻 스프링부트로 사이트를 만들어 봐야지 하는 정도의 개념은 잡히지 않은것같습니다. 향후계획은 JPA기본편을 수강-> 활용1편 복습-> 그후 야생형 순서 로 가려고하는데 어느정도 강의를 듣고나서 시작해보시는걸 추천하시나요??
2. 오픈예정인 실전MVC, db접근 등의 강의는 야생형 로드맵 까지 완료한후에 듣는것을 추천하시는건가요??? 당장 웹사이트를 만들어야하는 상황이면 JPA를 깊게 파는것보다 실전 MVC, DB 강의를 듣는것이 조금더 효율적일까요? 제가 생각하는것은 야생형 로드맵을 다 듣고나면 강의가 추가로 오픈될것같아서 그후에 듣고싶지만 빨리 여러강의를 수강하면 제가많이 부족한탓에 흡수를 못할것같아 걱정이됩니다
강의가 정말좋아서 처음으로 강사님의 모든 로드맵의 과정들을 전부듣는다는것을 전제하에 질문드리게되었습니다 ㅠㅠ
답변 1
3
안녕하세요. 이이영진님
계획을 잡으신 것 처럼 JPA기본편을 수강-> 활용1편 복습-> 그후 야생형 순서로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스프링은 그래도 기본편을 들어보았고, 이제 JPA 기본편을 통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개념을 잡은 다음에 활용1편을 복습해보시면 방법이 좀 보이실거에요. 추가로 JPA 기본편을 들으면서 서점에 가셔서 본인이 생각할 때 가장 쉬운 데이터베이스 설계책을 하나 사서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번 더 정리해드리면 지금 시점에 추천하는 코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프링 입문
2.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3. HTTP 기본 지식
4. 스프링 부트와 JPA 실무 완전 정복 로드맵 -> 타입 B 야생형(추천)
스프링 입문과 스프링 핵심 원리를 듣고 나면 스프링으로 개발하는 가장 중요한 기본 지식을 쌓은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HTTP 정도까지 들은 후에 바로 활용편에 들어가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스프링을 실무에서 어떤 식으로 활용해서 개발하는지 먼저 배워두고, 이후에 스프링 완전정복 시리즈를 통해 스프링 MVC나 스프링 데이터 접근 기술 같은 부분은 더 깊이있게 학습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