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215
0
안녕하세요 선생님, 강의를 들으며 고민이 생겨서 이렇게 장문의 질문을 남겨봅니다. 지금 이렇게 학습을 하는게 맞는 것인지 방향성에 대해서 좀 회의감이 들어서요. 알고리즘 공부를 시작한지 한 달 반 ~ 두 달 정도 된 것 같은데 벽이 느껴지네요🥺
알고리즘에 대해서 아예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로 선생님 강의를 듣기 시작해서인지, 강의를 듣기 전에 문제를 풀어보려고 하면 난이도가 너무 높게 느껴집니다. 한 문제를 풀기 위해 고민을 거의 1시간 ~ 2시간 가까이 해도 문제를 못 푸는 경우가 열에 아홉은 됩니다.
그리고 선생님 강의를 듣고 정답 코드를 이해하는데도 시간이 꽤 걸리다보니 하루에 문제를 많이 풀어도 2문제 정도 밖에 풀지 못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진도도 많이 못 나가고 있네요. 개인 포트폴리오를 위한 프로젝트 공부까지 병행하다보니 더 시간을 쏟고 있지도 못 하네요.
선생님 코드를 보면 이해는 됩니다. 그러나 제가 문제 푸는 순간에 그런 아이디어를 떠 올리는 것이 가능한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생각은 비범한 사람들만 떠올릴 수 있는 것 같고, 전 머리가 안 좋아서 이걸 어떻게 떠올려야 하는지 막막하게 벽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제 실력은 브론즈 문제도 완전히 제대로 풀지 못 하는 것 같은데 강의의 문제는 실버1, 골드4 이렇게 난이도가 제 기준에는 꽤 있게 느껴지네요. 그러다보니 지금 제 실력에 어림도 없는 문제를 푸는 것 같고 이렇게 하는 것이 맞는지 약간 회의감이 들었습니다. (내 힘으로 아예 풀지도 못 하고 있는데 매번 답안만 보고 이해하는게 실력에 도움이 되나? 싶은 느낌이랄까요)
올해 상반기에 대기업은 당연히 힘들 것 같고..ㅎ 어쨌든 취업을 하고 싶은데 코테 가망이 없으면 그냥 다른 걸 더 준비해야되나 싶기도 하네요...ㅠ
그냥 이렇게 계속해서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선생님이 생각하시기에 완전 초보가 시도해보면 좋은 다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서 이렇게 질문 올려봅니다.
장문의 고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1
1
안녕하세요 파이팅님 ㅎㅎ
알고리즘 공부를 시작한지 한 달 반 ~ 두 달 정도 된 것 같은데 벽이 느껴지네요🥺
...
그리고 선생님 강의를 듣고 정답 코드를 이해하는데도 시간이 꽤 걸리다보니 하루에 문제를 많이 풀어도 2문제 정도 밖에 풀지 못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진도도 많이 못 나가고 있네요. 개인 포트폴리오를 위한 프로젝트 공부까지 병행하다보니 더 시간을 쏟고 있지도 못 하네요.
>>
제가 파이팅님 수강률을 봤는데요. 현재 2주차 중반까지 진행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루에 2문제를 풀었다면 아마 지금 3주차는 완료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2주차를 두달만에 하신거면... 하루에 2문제도 안푸신 겁니다...
이정도면 안됩니다.. ㅠ (단호)
직장인 같은 경우는 제가 하루에 1 ~ 2문제도 평일에 하시면 잘한것이다라고 말씀드리는데요. 취준생이라면... 포트폴리오 관련 프로젝트가 있다하더라도 무조건 3문제 이상은 풀어주셔야 합니다. 즉, 하루 4시간은 투자해주셔야 합니다.
한 문제를 풀기 위해 고민을 거의 1시간 ~ 2시간 가까이 해도 문제를 못 푸는 경우가 열에 아홉은 됩니다.
>>
초반에는 원래 그렇습니다. 3주차까지는 2시간은 헤비하고. 1시간까지만 고민하시고 강의 + 해설코드 봐주세요.
이런 생각은 비범한 사람들만 떠올릴 수 있는 것 같고, 전 머리가 안 좋아서 이걸 어떻게 떠올려야 하는지 막막하게 벽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놀랍게도 파이팅님과 같은 생각을 제 수강생들이 많이 하십니다. 저또한 그랬구요. 꾸준한 평범은 비범이 됩니다.
이 고민들은... 코테합격을 위한 과정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 생각에는... 그런 생각을 지니고 고민했던 분들이 좋은 기업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포기는 안하고 어떻게 해야 잘할까 생각했다는 것이니까요.
현재 제 실력은 브론즈 문제도 완전히 제대로 풀지 못 하는 것 같은데 강의의 문제는 실버1, 골드4 이렇게 난이도가 제 기준에는 꽤 있게 느껴지네요.
>>
난이도는... 좀 더 어려워 질겁니다. 그러나 이정도는 풀어야 코테 합격을 합니다. 코테는 본인의 실력의 70%를 발휘하는 환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조금은... 더 어려운 문제를 푸셔야 합니다.
내 힘으로 아예 풀지도 못 하고 있는데 매번 답안만 보고 이해하는게 실력에 도움이 되나? 싶은 느낌이랄까요
>>
초반에는 개념을 몰라서. 혹은 생각하는 방법이 익숙치 않아서 답지를 봐는 것은 당연하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괜찮습니다. 실력에 도움이 됩니다. (제가 제 간접경험, 직접경험을 토대로 확실하게 단언드립니다.)
올해 상반기에 대기업은 당연히 힘들 것 같고..ㅎ
>>
아니요. 아직 시간은 2달 남짓 남았습니다. 3월 중순에 공고. 아마 3월 말 또는 4월초에 코테를 보겠죠?
적어도 6주차까지 - 3월초까지는 완료하려고 계획을 구축하고 이행해주세요. 이정도 남았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포기하지 말아주세요.
그냥 이렇게 계속해서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선생님이 생각하시기에 완전 초보가 시도해보면 좋은 다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서 이렇게 질문 올려봅니다.
>>
지금 이대로. 꾸준히. 스톱워치 꺼내서 시간 재면서 하루에 4시간만 알고리즘에 투자해주세요. 3월초까지 6주차까지만 해주세요. 그렇게만 하면 어느정도의 코테는 합격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집중하는 시간 구축하고 꾸준히만 해주세요.
또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부탁드립니다.
좋은 수강평과 별점 5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감사합니다.
강사 큰돌 올림.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어려워서 답답한 마음이 컸나 봅니다. 선생님 말씀대로 포기 안 하고 꾸준히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