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된 질문
작성
·
302
0
안녕하세요, 선생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좋은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운영체제 강의 수강하면서 운영체제 및 가상 메모리를 잘 이해하려면 C언어를 공부해야하는 게 전제 조건일까요.. ?
저는 1년차(비전공자)백엔드 개발자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고 공부해오고 있는데요...
선생님의 로드맵으로 강의를 수강하면서 c언어 공부도 해야 이 강의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건가 해서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
1
백엔드 개발자로 살아가려면 인프라에 대한 이해는 필수 입니다. 그렇다는 이야기는 결국 운영체제, 컴퓨터 구조, 네트워크 등 소위 CS 필수 이론들에 대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이해를 갖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1년차라면 아직은 알기 어렵겠지만 3~4년차 정도에 겪는 일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전공자에 대한 막연한 부러움을 갖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5~6년차 정도에는 그 생각이 더 강해질 것이고요.
C언어가 답이 되어주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C를 잘 한다는 것은 컴퓨터 구조와 OS에 대해 일정 수준 이상의 이해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JS로 백엔드를 개발한다면 아마도 node.js 기반 개발자가 아닌가 생각 됩니다. C를 잘 공부한다 해서 node.js 실력이 늘지는 않을 것입니다. 소위 CS 이론에 대한 지식이 늘어나는 것이 당장의 업무에 큰 영향을 준다는 느낌을 갖기도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어느 수준을 넘어가려면 결국 CS이론이 발목을 잡게 된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이 생각보다 넘기 힘든 벽이라는 것을 깨달을 즈음 개발자를 포기하게 되는 것이 가장 나쁜 시퀀스가 될 것입니다. 지금은 CS이론에 도움이 될 공부와 경험을 많이 쌓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나중에 후회를 덜하게 될 것입니다. 건투를 빕니다!
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운영체제 강의 수강 중에 C언어의 필요성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군요. 비슷한 질문에 대해 강사님이 답변해주신 내용이 있어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강의 제목: “곰책으로 쉽게 배우는 최소한의 운영체제론”
강의 카테고리: 교양 · 기타
질문자: c신승호
질문 내용: 운영체제 강의에서 생소한 용어가 나오는데 이에 대해 다른 강의를 듣고 왔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
강사님의 답변 요약:
- OS를 공부하려면 “넓고 쉽게…“만으로 부족하며, C 프로그래밍 경험과 자료구조 공부가 필요하다.
- NIC이나 TCP/IP 등 네트워크 용어가 등장할 수 있지만, 별도의 강의를 듣기보다는 그때그때 찾아보는 것이 좋다.
- 현재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C언어와 자료구조라고 강조한다.
해당 답변을 참고하시어, C언어 및 자료구조 학습이 운영체제 이해에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상세한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공부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