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39
0
학습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질문전에 다음을 꼭 확인해주세요.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을 남겨주세요.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링크)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자주 하는 질문 링크: https://bit.ly/3fX6ygx)
3. 질문 잘하기 메뉴얼(링크)을 먼저 읽어주세요.
(질문 잘하기 메뉴얼 링크: https://bit.ly/2UfeqCG)
질문 시에는 위 내용은 삭제하고 다음 내용을 남겨주세요.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아니오) 네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아니오) 네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아니오) 네
[질문 내용]
여기에 질문 내용을 남겨주세요.
MemoryMemberRepository에 있는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이 부분에 대해 질문사항이 있습니다.
Member에는 id, name, grade의 필드가 있고, 예를 들면 (1L, "memberA", Grade.VIP)의 형식으로 저장이 될 것인데,
굳이 store를 Map형식으로 선언하여서, save메서드에서
store.put(member.getId(), member)의 형식으로 저장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요약하자면
Member에는 id, name, grade의 정보가 있는데 굳이 save메서드에서 member.getId()를 통해 id를 한 번 꺼내고, member와 같이 굳이 키와 쌍의 값으로 저장을 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저 member만 저장하면 되므로 Map을 쓸 필요가 없지 않나 라는 의문점이 듭니다.
Map을 쓴다고 하였을 때, Map의 구현체들 중에서 HashMap을 사용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1
2
안녕하세요. 민기님, 공식 서포터즈 David입니다.
Member의 id 필드는 Member의 식별자(Identifier)입니다. 식별자는 특정 Member 임을 식별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저장공간에 Member를 저장한 뒤 다시 특정 Member를 불러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이 특정 Member를 불러오기 위해 식별자가 필요합니다. 다른 필드를 식별자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고유성을 보장하기 위해 UUID, 시퀀스를 사용하여 식별자에 값을 할당합니다. 다만, 본 강의는 스프링 핵심 원리가 주된 내용이기 때문에 id에 엄밀한 제약조건을 부여하진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특성을 잘 살려서 객체를 보관할 수 있는 구조가 Map이기 때문에 Map을 사용하였습니다.
LinkedHashMap, TreeMap 등이 있는데 굳이 이 상황(데이터 순서 보장, 키 정렬이 필요 없는)에서는 HashMap(순서 보장X)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