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
452
0
안녕하세요 <다형성과 캐스팅>을 듣다 질문이 생겨서 남겼습니다.
package poly.basic;
public class CastingMain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부모 변수가 자식 인스턴스 참조(다형적 참조)
Parent poly = new Child(); //x001
//단 자식의 기능은 호출할 수 없다
//poly.childMethod();
//다운캐스팅(부모 타입 -> 자식 타입)
Child child = (Child)poly; //x001
child.childMethod();
}
}
<참고로 캐스팅을 한다고 해서 Parent poly의 타입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 해당 참조값을 꺼내고 꺼낸 참조값이 Child 타입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poly의 타입은 Parent로 기존과 같이 유지된다>
이 부분을
해당 참조값(x001)을 꺼내고 꺼낸 참조값을 사용해 인스턴스 안에서 실행할 타입을(Parent -> Child) "나는 Child 클래스부터 시작해서 기능을 찾을거야~" 라고 컴파일러에게 알려준다. 따라서 poly의 타입은 Parent로 기존과 같이 유지된다.
이렇게 이해하면 될까요? "꺼낸 참조값이 Child 타입이 되는 것이다." 여기 해석이 조금 어렵습니다 !...
답변 1
4
안녕하세요. 한조님, 공식 서포터즈 코즈위버입니다.
객체를 인스턴스로 생성하면 메모리 어딘가에 일정한 영역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이 그 '어딘가'의 시작위치를 참조변수에 할당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참조변수를 이용해 그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컴퓨터 입장에서 생각해봅시다.
컴퓨터는 참조변수를 만나면 일단 그 메모리 위치로 이동합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 메모리를 몇바이트씩 읽어서 처리해야 하는지, 어디까지가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마지막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클래스(설계도)를 참조하여 메모리를 해석합니다. 즉, 메모리를 어떻게 해석할것인가에 대한 문제인데요.
Child child = (Child) poly; 를 보면 결국 parent, child 는 둘 다 동일한 주소값을 가집니다. 그러나 그 주소로 이동한 이후에 어떤 클래스(설계도)를 참조하여 메모리를 해석할것인가가 달라집니다.
정리하면,
Child child = (Child) poly;
위 코드는 poly가 가지고 있는 주소값을 child 에 할당합니다. 그러나 child 변수는 Child 클래스를 참고하여 사용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캐스팅을 하였으나 poly는 여전히 Parent 클래스를 참조하며, child는 Child 클래스를 참조한다는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